임실군이 농촌 주민들의 교육과 문화, 복지 등 생활SOC를 확충하는 기초생활거점 조성사업을 착착 추진하고 있다.

군은 지난 5일 신평면사무소에서 추진위원 및 지역주민 등 2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신평면 기초생활거점 조성사업 관련 착공설명회를 가졌다.

이번 착공설명회는 그동안 추진위원회와 함께 기본계획 및 세부 계획을 구상했던 성과물을 토대로 사업의 세부 계획 및 향후 일정 등을 공유하고자 개최됐다.

신평면 기초생활거점 조성사업은 신평면 원천리 소재지를 중심으로 공공거점기능을 보완하고 교육, 문화, 복지 등 생활SOC를 확충해 소재지 및 배후마을 주민들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실시하는 사업이다.

주요 사업내용으로는 신평시장 조성, 어울마당 조성, 안심삼거리 조성 등 H/W사업과 주민역량강화, 문화행사, 배후마을 프로그램 등 S/W사업 등으로 진행된다.

2020년부터 2023년까지 총사업비 40억원(국비 28, 지방비 12)이 투입되고, 이번 달부터 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다.

특히 신평시장 조성사업은 소재지 내 주차 공간 확보와 문화공간 장소를 제공함으로써 주민들의 안전 및 커뮤니티 공간 마련으로 지역의 구심점 역할을 할 전망이다.

또한 군은 국비 28억원을 포함해 총사업비 43억원을 투입하여, 2020년부터 2023년까지 총 4년간 지사면 기초생활거점 조성사업도 진행하고 있다.

지사면 기초생활거점 조성사업은지사의 역사와 문화, 공동체를 잇는 향유의 장지사면”’의 비전을 토대로 기존 복지회관을 리모델링 및 증축하는 지사복지향유관 설치와 지역 공동체 활동을 위한 지사랑마당과 주차장 조성 등을 진행한다.

착공설명회에 참석한 지역주민들은 이번 사업계획에 대한 만족감과 기대감을 드러냈으며, 사업준공까지 긴장의 끈을 늦추지 말고 사업관리에 만전을 기해달라고 당부했다.

현재 군은 지사면 등 7곳에 기초생활거점 조성사업 추진을 통해 주민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심 민 군수는이번 사업을 통해 신평면 소재지의 기초거점 기능을 향상해 주민들의 삶의 질 향상은 물론 공동체 활성화 등 지역의 서비스 공급거점으로 자리매김하게 될 것이다고 말했다./임실=임은두기자·led111@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