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을 국회의원 재선거 사전투표를 하루 앞두고 금품살포의혹이 불거지면서 선거판이 요동치고 있다.

선거운동이 종반으로 접어들면서 색깔론에 이어 금품살포’, ‘허위사실 유포등 각종 의혹이 제기되며 네거티브 선거로 변질될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전북경찰청 반부패경제범죄수사대는 지난 29일 진보당 선거운동원과 자원봉사자 등 2명을 금품살포 혐의로 긴급 체포해 조사를 벌이고 있다. 경찰은 관련 영상이 촬영된 CCTV 등을 통해 이들의 선거법 위반 여부를 조사하고 있다.

이에 진보당 강성희 후보 선거대책본부의 전권희 정책위원장은 30일 전북도의회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농산물을 건넨 당사자는 등록된 선거운동원이 아닌 자원봉사자로 직접 농사지어 생산한 판촉용 보리쌀이라고 해명했다.

그는 당원이 진보당을 상징하는 하늘색 상의를 입고 보리쌀을 돌린 데 대해선 강성희 후보 지지를 부탁한 것은 아니다고 설명했다.

추후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드러날 경우 강 후보의 정치적 책임에 대해 전 위원장은 만약 사실로 드러나면 강 후보가 사과하겠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임정엽 후보 선대위 측은 진보당의 불법선거운동이 확인되고 있다며 강도 높은 수사와 함께 강 후보의 후보직 사퇴를 촉구했다.

임 후보 선대위는 진보당이 진보의 탈을 쓰고 불법 타락 선거를 자행한 것은 진보당을 격려해준 전주시민의 뒤통수에 비수를 꽂은 것이라며 진보당은 민주주의 근간을 흔든 매표 행위 범죄에 정치적 책임을 지고 시민 앞에 사죄하라고 주장했다.

이처럼 사전투표를 하루 앞두고 금품살포 의혹은 진보당 강성희 후보에게는 악재로 작용, 선거판이 요동치면서 급속히 재편될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최근 한 여론조사에서 강성희·임정엽 후보가 오차범위 내에서 양강구도를 이루고 있었지만, 이번 금품살포 의혹으로 예측불허의 상황이 전개될 수 있다는 반응도 나오고 있다.

도내 정치권의 한 관계자는 선명성으로 대표되는 진보당이 불법선거를 자행했다는 이야기가 지역에 퍼지면서 강성희 후보가 큰 난관에 봉착했다면서 이번 사건이 강 후보의 지지도와 사전투표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지 유권자들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전주을 국회의원을 뽑는 재선거의 사전투표는 331일과 41일 이틀간 실시된다. 사전투표소는 전주을 선거구에 9곳이 설치됐으며, 투표는 오전 6시부터 오후 6시까지이다. 코로나 환자의 경우 41일 오후 6시 반부터 8시까지 참여할 수 있다./김대연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