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이 30일 국회 본관 앞 계단에서 윤석열 대통령과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일본 총리와의 정상회담과 관련 후쿠시마산 수산물 수입 반대 및 대일 굴욕 외교 규탄대회를 개최했다.

이재명 대표는 방사능에 오염될 가능성이 높은 후쿠시마산 농수산물을 대한민국 영내로 수입할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일본산 멍게는 사줄 수 있어도 대한민국 농민이 생산한 쌀은 사줄 수 없다는 것인가라며 정부의 대일 굴욕외교와 양곡관리법 거부권 시도를 우회적으로 비판했다.

이어 대한민국 정부라면 응당 일본의 부당한 요구가 있었다면 당당히 그 자리에서 안 된다. 이것은 국제협약 위반이고, 세계무역기구(WTO)가 인정한 대한민국의 권리이고, 대한민국 국민 생명과 안전은 결코 양보할 수 없다고 선언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소병훈 농해수위 위원장은 일본 정부가 강제동원과 강제징병의 역사를 부정하고 독도는 일본땅이라는 내용을 모든 초등교과서에 기술하기로 했다이는 일본이 남은 물컵을 채울 것이라던 윤석열 정부의 호언장담을 대놓고 비웃는 도발이자 대한민국에 대한 적대행위다고 비판했다.

이원택 전국농어민위원장은 윤석열 정부는 강제동원문제에 반헌법적이고 반국민적인 3자 변제방안을 제시했고, 일본 재무장 계획에는 지소미아 재개로 답했고 후쿠시마 원전수 방류와 후쿠시마현 인근 수산물 수입 관련해서는 사실상 묵인으로 가려한다윤석열 정부는 지금 하늘을 찌르는 국민의 분노를 직시하고 국민을 위한 당당한 국익외교에 나서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국민들 밥상에 후쿠시마산 수산물을 절대 올릴 수 없다민주당은 수산단체, 환경, 소비자 단체들과 함께 결연히 싸워 나가겠다고 밝혔다./김대연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