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체포동의안 부결에 대한 당내 이탈표가 예상보다 대거 발생한데 대해 전북 정치권과 민주당 지지자들의 성토가 이어지는 등 후폭풍이 거세지고 있다.

친명 등 강성 지지자들은 28일 비명계 의원들을 중심으로 내년 총선 낙선운동까지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올리면서 비난을 퍼붓고 있다.

이 가운데는 전북 현역 의원까지 포함되면서 지역민의 혼란이 가중되고 있다.

이 대표 체포동의안 표결 결과 총 투표수 297표 중 찬성 139, 반대 138, 무효 11, 기권 9표로 가부는 불과 1표 차이였다.

당초 범민주당 차원에서 최소 170표 이상의 ‘압도적’으로 예상했지만 실제론 ‘아슬아슬’한 부결로 도출됐다.

민주당 내 최소 31명에서 기권과 무효표까지 고려하면 이탈표 규모는 최대 38표로 늘어난다는 계산이다.

예상 밖의 민주당 내 대거 이탈표가 나오자 민주당 텃밭인 전북 내 친명 강성 지지자들의 분노와 반발이 커지고 있다.

이들 강성 지지자들은 약 30명의 의원 이름이 적힌 ‘수박 명단’을 권리당원 게시판과 SNS상에서 활발하게 공유하며 ‘낙선운동’까지 펼치고 있다.

이탈표를 던졌을 것으로 추정되는 의원들 이름을 지역별로 정리해 나열한 명단 등이다.

하지만 이 대표 체포동의안은 무기명 투표로 진행됐기에 누가 찬성표를 던졌거나 무효, 기권표를 냈는지 확인할 수 없다.

분노의 대상이된 현역 의원들은 지난해 민주당 전당대회에서 당헌 80조 개정에 반대한 의원들이 주를 이룬다.

민주당 당헌 80조는 부정부패 혐의로 기소되면 당직을 정지할 수 있다고 규정하는데, 지난해 ‘정치탄압 등 부당한 이유가 있다고 인정되는 경우에는 당무위원회의 의결을 거쳐 달리 정할 수 있다’는 단서 조항이 추가됐다.

극렬 지지층의 경우 일부 의원들에게 ‘가부결정을 어떻게 했는지 ’문자와 SNS 답글을 통해 확인을 요구하는 일까지 발생하고 있다.

전북 일부 의원들도 이에 포함된 것으로 파악됐다.

일부 의원은 ‘낙선운동’ 대상에 적시되면서 황당해하는 눈치다.

민주당 텃밭인 전북에서 해당 명단에 오른 것만으로도 정치적 피해를 입을 수 밖에 없기에 대응을 하고 싶지만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한 처지에 놓였다.

명단에 오른 의원은 28일 SNS를 통해 “이 대표 체포동의안 처리 후폭풍이 심각하다. 다시금 출처분명의 괴문서와 가짜 뉴스가 나돌고 있다”며 “무슨 이유로 제가 그 명단에 들어가 있는지는 모르지만 문자테러가 다시 시작된다”고 안타까워 했다.

그러면서 “딱 1달 전 이 대표가 지역을 방문했을 때 저는 ‘불신이 분열을 만들고 믿음이 단합을 만든다. 지금은 이 대표를 중심으로 똘똘 뭉쳐 가야한다’고 일갈했다’”며 “이런 행태를 보면 이 대표 마음도 더욱 곤혹스럽지 않겠나”고 주장했다.

이어 “확인되지 않은 사실로 특정 국회의원을 마녀사냥 하는 구태는 이번 기회로 사라졌으면 한다”며 “뭉치면 살고 흩어지면 죽는다”고 항변했다.

극렬 지지층의 등쌀에 일부 의원은 ‘부결에 투표했다’며 강제로 해명에 나서는 일도 벌어졌다.

민주당 지도부는 이번 부결안 처리에 대해 내부 분열이 심화될 조짐을 보이자 적극 진화에 나섰다.

박홍근 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원내대책회의를 열고 “어제의 일(부결 투표)로 당이 더 혼란이나 분열로 가서는 안 된다”며 “이번 일을 계기로 민주당의 단일한 대오를 위해 더욱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고민형 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