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에 대한 체포동의안이 국회에서 가까스로 부결됐다.

체포동의안이 부결되면서 영장은 그대로 기각됐지만 민주당과 이 대표가 입을 정치적 후폭풍은 불가피하게 됐다.

국회 투표결과 재적 297명에 체포동의안 찬성 139표, 반대 138표, 기권 9표, 무효 11표로 부결됐다.

당초 압도적 부결로 예상했던 민주당에서 무더기 이탈표가 나오면서 이 대표의 향후 행보도 예측불허 상황으로 전개될 것으로 보인다.

앞서 노웅래 민주당 의원 체포동의안 때 반대표가 161표 나왔던 것보다도 크게 적은 숫자다.

이날 표결에는 민주당 의원 169명 전원이 참석하고, 국민의힘에서 1명이 빠진 114명, 무소속은 1명이 불참했다.

169명의 민주당 의원 중 131명만 찬성표를 던지면서 최대 38명이 이탈한 것으로 해석되고 있다.

민주당 내 대거 이탈표가 확인되면서 이 대표의 당 대표로서 입지도 균열이 발생할 수 있다.

여권이 내년 총선까지 방탄 프레임 공세를 더욱 격화시켜 이어갈 수 있다는 관측이다.

검찰의 추가 수사와 쪼개기 추가 구속영장 청구, 다음 달부터 예정된 이 대표의 재판 출석도 당내 계파 간 갈등을 촉발하는 요인으로 이어질 수 있다.

이 대표는 3월 3일 공직선거법 위반(허위사실공표) 혐의 재판을 시작으로 공판 기일이 잡힐 때마다 재판 출석 요구에 응할 수 밖에 없다.

이 대표는 민주당 대선 후보였던 2021년 12월 22일 방송 인터뷰 등에서 고 김문기 성남도시개발공사(이하 공사) 개발1처장에 대해 "시장 재직 때는 알지 못했다"고 말해 허위 사실을 공표한 혐의를 받고 있다.

하지만 검찰은 이 대표가 변호사로 활동할 때부터 김 전 처장과 교류한 만큼 그를 몰랐다는 건 허위 발언이라고 보고 있다.

검찰의 구속영장 청구가 이번 한 번으로 끝나지 않을 수 있다는 점도 민주당에겐 악재다.

검찰은 백현·정자동 특혜개발 의혹과 쌍방울 대북 불법송금, 대장동 428억 원 약정설, 변호사비 대납, 재판거래 의혹 등도 계속 들여다보고 있기에 검찰의 ‘쪼개기 구속영장’ 청구 가능성이 높다.

이럴 경우 민주당은 계속 체포동의안 부결을 끌어내야 한다.

하지만 이날 첫 본회의 투표에서 대거 이탈표가 나온만큼 앞으로 있을 투표에서 부결이 이뤄지리라고 확신할 수 없게 됐다.

이처럼 ‘수세’적 투쟁이 길어지고 민주당에 대한 지지율 하락 등으로 정치적 피로도를 안게될 경우 비명계 불만의 목소리가 커질 수 있다.

이를 잠재울 카드로 이 대표는 ‘방어 후 총 공격’을 예상할 수 있다.

민주당은 윤 대통령의 부인인 김건희 여사의 주가조작과 관련한 특검과 함께 대장동 개발 의혹과 관련해 50억 클럽 특검으로 국면을 돌파하겠다는 의지다.

검찰 수사에 대한 비판 목소리가 큰 상황이라 야권 차원에서 공동 대응 가능성도 한층 커질 태세다.

부결처리로 단일 대오를 확인한 이 대표는 ‘공천권을 쥔 당 대표’로서 ‘분열은 총선패배’라는 리더십을 이끌어 갈 것으로 정가는 예측하고 있다.

친명계인 정성호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27일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대다수 민주당 국회의원들과 당원 지지자들이 당분간은 어쨌든 이재명 당대표 중심으로 단일대오를 유지해야 한다는 데 공감대가 있기때문에 당 대표 사퇴를 요구하는 것은 부적절하다”고 말했다./고민형 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