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일 전북도의회 기자회견장에서 김제시의회와 김제시농업인단체협의회, 김제시농협조합장협의회 관계자들이 기자회견을 열고 2024년 공공비축미곡 신동진 벼 매입제한 및 보급종 중단 철회를 촉구하고 있다. /전라일보 DB
22일 전북도의회 기자회견장에서 김제시의회와 김제시농업인단체협의회, 김제시농협조합장협의회 관계자들이 기자회견을 열고 2024년 공공비축미곡 신동진 벼 매입제한 및 보급종 중단 철회를 촉구하고 있다. /전라일보 DB

전북지역 대표 쌀 품종인 신동진 벼가 2024년 공공비축미 매입 대상에서 제외된 가운데 전북도가 정책 유예를 건의하는 등 정부 설득전에 나선다.

내년부터 참동진이 보급종으로 공급될 계획인 가운데 지금까지 쌓아온 신동진의 브랜드 가치에 대체할 품종을 선택할 수 있는 농가 시험재배 기간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이를 위해 전북도는 신동진 벼를 대체하기 위해 최소 3년이상 유예기간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정부에 건의할 방침이다.

26일 전북도에 따르면 정부는 내년부터 공공비축미 배정시 쌀값 및 수급 안정을 위해 신동진을 다수확 품종으로 규정하고 매입을 제한한다.

또 신동진은 매년 보급종 공급량을 감축하다가 2025년부터 공급을 완전 중단하고 대신 내년부터 참동진을 보급종으로 공급할 방침이다.

하지만 도내 쌀 농가의 신동진 재배면적은 6만ha로 전체 11만4000ha의 53%를 점유할 만큼 전북 대표 쌀 품종이다. 특히 신동진은 도내 14개시군 제1매입 품종으로 선정돼 정부의 공공비축미 의존도가 매우 높다.

이에 도내 농민단체 등은 "도내 쌀 농가 53%가 신동진 벼를 재배하고 있는 상황에서 갑자기 검증기간조차 거치지 않은 새로운 품종으로 전환하는 것은 무리"라며 "지금이라도 현장 농민들과 벼 보급정 수매 시기·방법을 재논의하라"고 반발하고 있다.

도는 지난달 23일에 이어 27일 농림축산식품부를 방문해 참동진 등 대체품종에 대한 농가 신뢰도 확보를 위해 정책 유예 필요성을 설명하고 설득할 계획이다.

정부가 운광 품종 3년, 새누리 품종 2년의 유예기간을 준 사례를 들어 신동진의 유예기간이 최소 3년이상 필요하다고 건의할 예정이다. 농민단체 등은 최소 5년이상의 유예기간을 요구하고 있다.

도는 도내 국회의원 등 정치권과 협력을 통해 정책 유예 관철에 공동 대응한다.

도 관계자는 "벼 품종을 다변화는 도 계획보다 정부 정책이 빠르게 진행돼 농민단체 등 현장에서의 반발이 매우 큰 상황이다"며 "운광, 새누리처럼 유예 사례를 신동진 벼에도 적용될 수 있도록 부처를 방문해 적극적으로 설득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