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을 국회의원 재선거에 출마한 임정엽 예비후보(무소속)가 지역에 배정되는 국가 예산이 단체장의 소속 정당에 따라 증가율에서 큰 차이를 보이고 있다고 지적했다.

임정엽 예비후보는 7일 전북도의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민주당 소속 단체장인 전북의 국가예산 증가율이 2.49%, 전남 3.1%, 경기 1.6%로 확인된 반면, 국민의힘 소속 단체장이 있는 곳은 강원 11%를 비롯해 경북, 경남, 충남, 충북 등은 각 8.2~9.3%로 차이를 드러냈다고 주장했다.

이어 광역시 역시 민주당 소속인 광주시는 3%지만 국민의힘 소속인 대전, 부산, 대구는 각각 7.3%, 7%, 6.9%로 단체장 소속 정당에 따라 대조를 보인다이는 5.1%인 국가예산 증가율에 비추어볼 때 야당 단체장 지역은 평균 이하, 여당 단체장 지역은 평균을 크게 넘어선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국가 예산 증가율과 배정액을 정당별로 차별한다면 지역균형 발전은 기대하기 힘들고 지역갈등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국가예산 배정이 형평성을 잃게 되면 국가 돈을 지역 길들이기로 이용한다는 오해를 불러일으키고 지역주민도 정치보복으로 인식할 수 있어 정부의 신뢰에도 타격을 입게 된다고 우려를 표했다.

임 예비후보는 올해 전북예산의 부당 편성에 대한 합리적인 주장에 대해 도민 앞에 진실을 밝혀야 하는 엄숙한 자리에서 국민의힘 정운천 후보가 무식운운하며 막말을 내뱉은 것은 전북도민을 무식한 집단으로 비하한 셈이라고 불쾌감을 드러냈다./김대연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