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완주에 수소특화국가산단 유치를 위한 열기가 뜨거워지고 있다.

완주에서 세계 최초 수소 트럭·버스가 생산, 완제품들이 국내외 판매되고 있는 데다 국가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청정 수소 발전 기업들 등의 집적화를 위해 수소특화 단지가 반드시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높다.

정부의 신규국가산업단지 후보지 결정이 이르면 내달 내 결정될 예정이다.

이 때문에 전북도와 여야를 넘어선 안호영·정운천 의원 등이 최근 국회 등을 방문하며 수소특화국가산단 지정을 위한 손을 맞잡으면서 전북 정치권의 결속이 강해지고 있다.

전북 완주는 지난 2019년 국토교통부의 수소산업 시범도시에 선정됐다.

전국 최대 규모의 수소충전소를 선제적으로 설치했고, ‘수소 용품 검사지원센터’와 ‘수소 저장용기 신뢰성 평가센터’ 구축 등 수소 경제 핵심 인프라 유치에도 잇따라 성공했다.

테크노밸리 제2산단에 건립 중인 ‘수소용품 검사지원센터(3만200㎡)’는 수소추출기와 수전해 설비, 수소연료전지, 수소용품 제조설비 등에 대한 검사를 진행하게 된다.

인근에 지어질 ‘ESS 안전성평가센터(1만6900㎡)’는 발전용 연료전지와 태양광, ESS에 대한 포괄적인 안전성 평가 시스템 체계를 마련하게 된다.

완주군은 지난해 산업통상자원부의 ‘2021년도 산업혁신 기반구축 공모 사업’에 ‘사용 후 연료전지 기반구축 사업’을 응모해 선정됐다.

수명을 다한 자동차·건물·발전용 연료전지의 재사용에 대한 중요성이 부각되면서 중대 과제로 부상한 이 사업을 유치함으로써 연료전지의 재사용 인증기준까지 마련할 수 있게 됐다.

이를 위해 완주군은 165만㎡ 규모 수소산단에 수소 전문기업 30개 이상을 유치하고, 중앙집중식 에너지를 공급할 수 있는 수소연료전지 시설을 가동키로 했다.

입주기업에 전기는 물론 열과 스팀도 공급하는 등 친환경에너지 인프라를 구축, 명실상부한 친환경 산단을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수소 산업은 전·후방 경제적·산업적 파급효과가 크다.

승용차에서 상용차, 열차, 선박, 드론, 건설기계 등 수송 분야부터 발전용 연료전지 등 에너지 분야를 지칭하는 전방산업부터 많은 협력부품업체와 수소 생산-저장·운송-활용 등으로 이어지는 밸류체인의 후방산업에 이르기까지 시장의 범위는 무궁무진하다.

사실상 완주군은 수소산업 전후방연방 체제를 제대로 갖추며 기본 체력은 확실히 다져놓은 상태다.

다음 단계로 완주군을 특화단지로 지정하는 등 ‘체급’을 올려놓아야 국가경쟁력 강화와 확보를 할 수 있다는 평가가 이어지고 있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산업단지 지정에 정치적 입김이 작용 될지 우려를 표하고 있다.

정치권 관계자는 “완주군만큼 전국에서 수소산업을 특화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된 곳을 찾기가 힘들다”면서 “수소특화산단 지정에 정치적 셈법이 작용될 경우 국가 경쟁력 확보 기회를 놓칠 수 있는 부분이 걱정된다”고 말했다./고민형 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