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남FC 후원금' 의혹에 연루된 이재명 민주당 대표 검찰 출석이 10일 예정된 가운데, 임시국회가 1달간 시작됐다.

민주당은 지난 6일 169명 소속 의원 전원 명의로 1월 임시국회 소집요구서를 단독으로 제출했다.

민주당의 임시국회 소집 요구에 '이재명 방탄'이라며 반발한 국민의힘은 공세의 고삐를 더욱 세게 당길 것으로 관측된다.

검찰이 향후 이 대표의 구속영장을 청구할 경우를 대비해, 국회의원 불체포특권을 행사하기 위한 조치라는 속내다.

국회 회기 기간에는 이 대표에 대한 영장이 청구되면 국회의 동의를 얻어야 하는데, 앞선 노웅래 의원의 사례처럼 체포동의안이 부결될 경우 불체포특권을 보장받게 된다.

9일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민주당이 본회의에서 긴급현안 질의를 요구하고 있는데, 저희는 응할 생각 없고 동의할 수 없다”며 “민주당이 방탄을 위해서 임시국회를 소집하고, 방탄국회 얘기를 들을까봐 긴급현안 질의를 신청했다고 보고 있다”고 밝혔다.

반면 민주당은 '북한 무인기 영공 침범'과 민생법안 처리 지연 등 정부·여당의 안보·경제 실정을 집중적으로 부각하며 맞대응할 것으로 보인다.

박성준 민주당 대변인은 이날 대변인 브리핑을 통해 “민생에는 손 놓고 협치를 외면하면서 오직 검찰 수사로 야당 죽이기에만 몰두했던 정부와 여당이 또다시 도돌이표처럼 야당 탓만 늘어놓고 있다”고 반발했다./고민형 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