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上] 전북 핵심 현안 법안 통과 위한 ‘물밑 노력들’

▲上 전북특별자치도 통과까지 누가, 어떤 일들을 했나..

새만금 투자진흥지구 지정과 세제지원 특별법

 

‘전북특별자치도 특별법’의 국회 통과로 전북 핵심 현안들이 속속 해결되는 모양새다.

김관영 지사 취임 첫 해 도정 주요 핵심 현안은 ▲전북특별자치도 설치, ▲금융도시 육성, ▲국립의전원 설립, ▲새만금투자진흥지구 지정과 세제지원 특별법 통과다.

이 가운데 전북의 특화 금융도시 육성은 중장기 계획임을 감안해 제외하면 전북특별자치도와 새만금 투자진흥지구 지정, 세제지원 특별법 등 3개가 올해 국회에서 해결됐다.

최소 50~75% 이상의 명중률을 보인 셈이다.

 

▲전북특별자치도, ‘입법부터 통과까지..’

대선 직후인 3월과 4월 안호영 의원이 ‘전북특별자치도 설치 및 새만금 경제자유특별지구 지정 등에 관한 특별법안’ 입법예고를 한데 이어 또 다른 법안으로 안호영 외 여야 양당 17명 의원이 법안을 발의했다.

전북 특별자치도 법안 통과를 위한 시동을 켠 셈이다.

민선 8기 김관영 지사가 7월 취임한 이후 추슬러낸 전북 핵심 현안 중 가장 최우선으로 지정한 것이 전북특별자치도 통과다.

취임 일주일 째인 8일 김관영 신임 지사는 윤석열 대통령 주재로 열린 제1차 민선 8기 시·도지사 간담회에 참석해 윤 대통령에게 전북특별자치도를 제안했다.

윤 대통령이 “좋은 제안”이라며 “관계부처에 긍정적 방향으로 검토 지시”를 약속하며 전북특별자치도 설립에 탄력이 붙었다.

야당도 힘을 보탰다.

이재명 민주당 대선후보가 당시 공약으로 발표한 데 이어 민주당 대표로 전북을 방문했을 당시 전북특별자치도 설립 지원을 약속했다.

이후 전북도는 물론 지역 정치권 등의 발걸음이 빨라지기 시작했다.

8월 18일 양당 도당위원장들인 정운천(국민의힘)·한병도(민주당) 의원이 여야를 넘어 손을 맞잡고 전북특별자치도 법안을 각각 대표발의하면서 지역 정치권의 결속은 시간이 갈수록 더욱 탄탄해졌다.

김 지사가 취임 이후 매달 진행하는 전북 국회의원들과의 조찬간담회에서 이들 두 의원의 참석률은 100%를, 여러 국회의원들도 90%이상을 보였다.

전북도와 지역 정치권의 조찬간담회가 지속적으로 이뤄진 전례도 찾아보기 힘들지만 전북 국회의원들의 참석율이 이만큼 높을 정도로 지역 현안 해결을 위한 마음이 공감대로 형성된 탓이다.

이들이 의기투합을 하다보니 상임위 단계별, 공략법, 각 당 의원들 설득과 이해까지 전략적 역할을 분담하다 보니 ‘벽’의 고비를 넘어갈 수 있었다.

실제 행안위 단계에서는 한병도 의원이 민주당 의원들을, 정운천 의원이 국민의힘 의원 한명 한명을 대상으로 법안 통과 당위성을 설명하는 등 노력을 아끼지 않았다.

행안위를 넘어선 전북특별자치도는 이제 법사위로 넘어간다.

이 곳에서는 익산 출신 조수진 국민의힘 의원까지 나서서 전북특별자치도 설립 통과에 힘을 실었다.

비록 여야 간사와 의원들 간 소통이 이뤄졌다 해도 국회는 국회다.

법사위에서 강원 출신 지역 의원의 반발 등이 돌발 변수로 작용되면서 법사위 전체회의에 계류된 바 있다.

깜짝 놀란 조 의원과 지역 정치권이 다시 한번 힘을 모아 지난 27일 법사위 문턱을 넘는데 결국 성공했다.

물론 이 과정에서 김 지사와 전북도 직원들의 숨은 노력이 있었음은 더 말할 필요 없다./고민형 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