故유계완 선생
故유계완 선생

한국전통문화전당(원장 김도영)은 전주음식의 뿌리를 찾고 명맥을 이어가기 위해 ‘전주음식 문화 인물 재조명 연구’ 발표회를 오는 22일 전당 2층 공연장에서 진행한다.

이번 발표회에서는 한국음식의 거장으로 불리며 1세대 연구자로 널리 알려진 고(故) 유계완 선생의 연구업적과 삶을 재조명한다.

유계완 선생은 전주 출신으로 한국음식의 이론과 실기를 완벽하게 연구한 최초의 학자이기도 하다.

연구 발표에서는 한국전통문화전당 한식창의센터 소속 송영애 한식문화진흥 팀장이 ‘한국음식에 전주음식을 녹여낸 선구자, 유계완’을, 유계완 선생의 차남인 이상진 전 숭실대 교수가 ‘음식과 어머니의 삶’을 각각 발표한다.

이날 주제 발표를 통해 유계완 선생의 연구업적을 객관적 시점에서 고찰하는 것은 물론, 가족들이 들려주는 어머니의 삶을 통해 유계완 선생의 삶에 대해 공감하고 이해하는 자리가 될 것으로 보인다.

발표와 함께 진행되는 전시에서는 한식창의센터에서 재현한 유계완 선생 집안의 내림음식 10종에 대한 영상, 살아생전 선생의 업적이 담긴 연구 결과물 등을 선보이며 행사의 내실을 다질 계획이다.

특히 전시에서는 가족이 소장하고 있던 청와대 메뉴판 8종을 처음으로 선보여 시선을 끌 전망이다. 유계완 선생은 1960년부터 1970년대 중반까지 청와대에서 국빈 만찬을 위한 메뉴를 구성하고, 음식 조리를 전담해온 바 있다.

이번 행사는 한국음식 문화에 관심이 많은 시민이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사전접수는 전주음식이야기(jeonjufoodstory.or.kr)를 통해 할 수 있다. 당일 현장 접수도 가능하다.

모든 참석자에게는 유계완 선생 집안의 내림음식 10종이 담긴 엽서 등 소정의 기념품이 제공된다. 행사 관련 자세한 사항은 전주음식이야기 홈페이지를 참고하거나, 한식문화진흥팀(☎ 063-281-1580)으로 문의하면 된다.

김도영 한국전통문화전당 원장은 “이번 발표회는 고(故) 유계완 선생의 삶을 재조명해 시민들에게 전주음식의 자존감을 높여주고자 마련됐다”며 “유계완 선생의 삶을 통해 한국음식, 전주음식을 이해하는 좋은 시간이 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한편, 한식창의센터는 이번 전주음식 문화 인물 재조명 연구를 시작으로, 전주음식 문화 관련 뿌리를 찾을 수 있는 연구 사업을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임다연 기자·idy1019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