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 지구가 망하더라도 동시 나무 한 그루를 심겠다’고 입을 모으는 이들이 있다.

김형미와 박자호, 송경자, 윤다정, 전경미, 정현정, 한재숙 등 일곱 명이 바로 그 주인공이다.

일곱 명의 시인들이 모여 동시집 ‘똥방귀도 좋대(청개구리 출판사)’를 펴냈다.

‘똥방귀도 좋대’는 전북아동문학회 회장을 역임하고, 스토리창작지원센터 대표로 활동하고 있는 박예분 시인의 지도를 받아 세상에 나온 동시집이다.

상단 왼쪽부터 김형미, 박자호, 송경자, 윤다정                           ​​​​​​​하단 왼쪽부터 전경미, 정현정, 한재숙, 볼 빨간 감 삽화(최이레 그림)
상단 왼쪽부터 김형미, 박자호, 송경자, 윤다정/하단 왼쪽부터 전경미, 정현정, 한재숙, 볼 빨간 감 삽화(최이레 그림)

일곱 명의 시인들은 아이의 마음으로 보고 듣고 느끼고 생각한 것들을 동시로 옮겼다. 아이들과 어울려 지내면서 아이들의 말과 행동을 눈여겨보고 그들의 마음을 동시로 쓴 것이다.

이는 오랜 시간 책놀이 전문가로서 아이들과 책을 통해 이야기를 나누고 소통을 해왔기에 가능한 일이었다. 아이들이 어떤 생각을 하고, 무엇을 원하는지 잘 알고 있기 때문에 아이들이 일상생활 속에서 겪는 소소한 기쁨과 즐거움을 동시로 절절히 표현할 수 있었다.

“내가 고구마 먹고/뿌웅, 똥방귀 뀌어도 좋대//마지막 남은 고기/후다닥 내가 먹어도 좋대//이리저리 뛰며 점핑 점핑/워프 흉내 내도 좋대//요 녀석, 으이그,/하면서도 엄마는 내가 좋대//나도/우리 엄마가 참 참 참 좋아.//(김형미 시인의 ‘똥방귀도 좋대’ 전문)”

실제로 동시에는 아무리 미운 짓을 해도 ‘엄마는 내가 좋대’라고 말하는 아이의 천진난만함이 묻어 있기도 하다.

이 세상 모든 것에 동심의 생명을 불어넣어 아름다운 동심의 세계를 그리기도 한다.

“바람 따라 흔들리는/나뭇잎 사이로 조용히 걷는다//바스락/바스락//마른 잎이 자꾸/발밑에서 내는 소리//바스락 바스락/아파스락 아파스락//굴러다니는 나뭇잎 안쓰러워/발뒤꿈치 들고 걷는다//(윤다정 시인의 ‘낙엽’ 전문)”

낙엽을 소재로 한 동시는 세상에 수도 없이 존재하지만, 윤다정 시인의 낙엽은 특별하다.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낙엽 밟는 소리는 ‘바스락 바스락’이라고 들리지만, 윤 시인에게는 ‘아파스락 아파스락’이라 들린다. 낙엽이 아파하는 소리로 들린다는 상상력과 나뭇잎이 안쓰러워 발뒤꿈치를 들고 걷는 다정다감한 면모를 동시에 느낄 수 있다.

이준관 시인(아동문학가)은 “일곱 그루의 동시 나무들이 저마다 자신의 빛깔과 향기를 뿜어낸다. 그것은 행복과 사랑의 빛깔이다”며 “아이들이 행복한 나라가 진정으로 행복한 나라라고 한다. 부디 이 동시집을 읽고 아이들이 행복하게 자랐으면 좋겠다”고 전했다./임다연 기자·idy1019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