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네스코 갯벌 세계자연유산보전본부 유치전이 막바지에 다다름에 따라 보전본부 걸립 지역에 대한 해양수산부의 결정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이는 지난해 한국의 갯벌로 유네스코에 등재된 전북 고창을 비롯한 충남, 전남 등이 갯벌 세계자연유산보전본부 유치전에 뛰어든 가운데 전북은 갯벌의 보존과 관리에 대한 공감대를 지역기업과 지역민들로부터 이끌어 낸 만큼, 보전본부 유치의 당위성이 확보했기 때문이다.

24일 전북도 등에 따르면 이날 해양수산부의 갯벌 세계자연유산보전본부 건립심사를 위한 현장실사가 진행됐다.

이날 현장실사에는 김관영 전북도지사를 비롯해 심덕섭 고창군수, 윤준병 의원(더불어민주당 전북 정읍·고창) 등이 참여해 전북지역 내 보전본부 설치에 대한 당위성 등을 피력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간 국내 갯벌 생태계 보전에 대한 컨트롤타워 역할을 맡는 갯벌 세계자연유산보전본부 유치전에는 전북을 비롯한 충남, 전남 등의 경쟁 지역에서의 관심이 뜨거웠다.

각 대상 지역에서는 보전본부 유치를 위해 자신들의 지역이 최적지임을 밝히거나 유치에 대한 성명서를 발표하는 등 갖은 활동을 펼쳐왔다.

여기에 해수부의 공모 평가표 내용이 일부 변경되면서 보전본부 유치가 특정 지역에 유리할 수 있다는 논란까지 일어 이번 공모결과에 대해 관심이 더욱 높아지고 있는 상황이다.

그러나 전북 고창의 경우에는 태양광 시설 등이 들어설 수 있는 부지에 보전본부를 건립함으로써 갯벌이 개발의 대상이 아닌 보전의 대상으로 인식될 수 있다는 상징성을 확보할 수 있으며, 지역기업과 지역민들로부터 갯벌과 공존에 대한 공감대가 형성된 점 등은 타 지역과의 경쟁에서 강점으로 꼽히고 있다.

실제 지난달 전북도와 고창군은 지역 업체인 상하농원을 비롯해 시민단체 청년벤처스 등과 갯벌 보전을 위한 공감대를 형성하고 이를 위한 각종 활동을 펼치기로 업무협약을 맺기도 했다.

전북도 관계자는 “이번 보전본부 유치가 쉽지 않은 상황이지만, 전북이 부지확보를 비롯해 지역민들의 의지 등 지역에서의 강점이 있는 만큼 마지막까지 최선을 다해 대응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날 현장실사를 마친 해수부는 내부 평가를 거쳐 오는 31일 최종 선정지를 발표할 것으로 전해졌다./김용기자·km4966@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