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이 북한의 방사포 사격이 “9.19 남북 군사합의를 위반한 것이라며 빈틈없는 대비태세 구축을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지난 14일 출근길 기자들과 만나 북한의 잇따른 무력 시위를 무차별 도발이라고 규정했다. 이어 북방한계선 위 해상 완충구역에 방사포를 쏜 건 9.19 남북군사합의 위반이라고 경고했다.

정부는 북한이 7차 핵실험을 강행할 경우 9.19 합의 파기 선언을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대통령실 핵심관계자도 이날 “9.19 합의 파기 여부는 북한의 태도에 달렸다고 밝혔다.

다만 윤 대통령은 북한 선제타격 가능성을 묻는 질문에는 선을 긋고 도발에 빈틈없는 대비태세를 구축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북한 핵·미사일에 대응하는 한국형 ‘3축 체계도 유효하다고 했다.

그러면서 윤 대통령은 북측의 정치적, 심리적 공세가 예상된다며 국민들에게 확고관 대적관과 자유민주주의를 지키겠다는 이런 헌법 수호정신을 확실하게 갖는 것이 안보에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말도 했다.

NSC는 긴급상임위원회를 열고 북측에 도발에 따른 대가가 있을 것이라고 비판했다.

한편 여야도 북한의 포사격을 두고 여야도 한목소리로 규탄했다. 다만 야당인 민주당은 남북 강개강 대치로 군사적 긴장을 고도하는 집권 여당에 책임을 물었고, 여당인 국민의힘은 전임 문재인 정부에 책임을 돌리는 상반된 모습을 보였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