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의 잇따른 탄도미사일 도발로 한반도의 안보 위기감이 커지는 가운데, 대통령실은 10일 한미동맹과 한미일 안보협력으로 대북 확장억제를 강화하겠다는 강경대응 기조를 재확인했다.

대통령실은 이날 오전 언론공지를 통해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 것은 말이 아닌 현실의 문제”라며 “한반도와 동북아의 엄중한 현실을 정확하게 인식하고 제대로 대비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날 메시지는 북한 조선중앙통신을 통해 전해진 “적들과 대화할 내용도 없고 그럴 필요성도 느끼지 않는다”는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입장과 전술핵 과시에 대응하는 성격으로 풀이된다.

앞서 김은혜 홍보수석은 지난 9일 서면브리핑에서 “굳건한 한미동맹과 한미일 3차 안보협력으로 국민을 지키겠다”며 “안보 태세에 적정 수준이란 있을 수 없다. 지나치다고 할 만큼 준비해야 지킬 수 있는 것이 국가의 안위”라고 밝혔다.

윤석열 대통령도 "북한 핵미사일 위협에 한미동맹은 물론 한미일 3자 안보협력을 더 강화해 나가겠다"고 언급했다고 김 수석은 전했다.

일각에서는 대통령실의 이날 메시지가 ‘한미일 동해 합동훈련을 극단적 친일 국방’이라고 비판한 민주당 이재명 민주당 대표를 향한 것이라는 해석도 나온다. 앞서 이 대표는 지난 7일 한미일 동해 합동훈련에 대해 “극단적 친일 행위로 대일 굴욕외교에 이은 극단적 친일 국방이 아니냐는 생각을 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