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윤석열 대통령이 7일 오후 울산시청에서 열린 제2회 중앙지방협력회의에 참석, 국기에 경례를 하고 있다.

윤석열 대통령이 민선 8기 지자체장들과 만나 ‘지방시대’ 실현을 위한 중앙과 지방의 협력을 강조하고, 양질의 일자리 창출 등 지역 문제 해결을 위한 정부 지원을 약속했다.

윤석열 정부와 지자체 민선 8기 출범 이후 첫 ‘중앙지방협력회의’가 지난 7일 울산시청에서 열렸다. 김관영 전북도지사를 비롯해 전국 17개 시도지사와 시장군수구청장협의회, 시도의회협의회, 시군구회의의장협의회 대표 등 지방4대 협의체가 참석했다.

윤 대통령은 “정부는 ‘어디에 살든 공정한 기회를 누리는 지방시대’를 열고자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지역의 문제를 해결할 창의적 아이디어나 각 지역 사정을 가감 없이 말하면 정부가 모든 역량을 결집해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중앙지방협력회의를 분기별 1회 개최로 정례화하고, 지역 순회 개최로 국정운영의 주요 플랫폼으로 발전시키겠다고 밝혔다.

이날 회의에서는 '지방시대'를 위한 주요법령 및 법령정비 체계 구축방안, 지방분권법과 균형발전법 통합법 제정 추진, 지역주도 일자리 창출을 위한 지역고용 활성화 계획 등이 보고됐다. 정부와 지자체는 지방4대협의체가 '중앙지방협력회의 지방지원단'(가칭)을 꾸려 지방 안건의 발굴과 조정 역할을 맡는 데 합의했다. '과제별 특별전담조직'도 구성한다.

윤 대통령은 "지방체제의 핵심은 지역 스스로 성장 동력을 찾고 지역에서도 양질의 일자리가 창출되는 것"이라며 민간 중심의 일자리 창출을 강조했다. 그러면서 “입법과 정비 과정에서 지역의 목소리가 반영된다면 중앙지방협력회의가 제2의 국무회의로서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중앙지방협력회의는 지방정책 관련 국가 의제를 정례적으로 논의하는 최고 의사결정 기구다. 문재인 정부 시절인 올해 1월 중앙지방협력회의법이 제정돼 제1회 중앙협력회의가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렸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