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전통문화전당 전주공예품전시관이 국립무형유산원·한국문화재재단과 함께 ‘소반 ; 차림’ 특별전을 오는 23일까지 진행한다.

소반은 음식 등을 올려놓기 위한 작은 상으로, 이를 만드는 장인을 예부터 ‘소반장’이라 일컬어 왔다.

이번 특별전에서는 다양한 형태와 색의 소반에 문발과 단청 병풍을 함께 연출, 소반의 유려한 곡선과 문발의 직선이 어우러진 전통미를 맘껏 뽐내 예정이다.

전시되는 작품은 국립무형유산원의 전승 공예품은행이 보유한 20종 30여 점이다.

아카이브 자료를 통해서는 ▲소반장 작고 보유자 故이인세 명인의 소반 제작공정 ▲대나무, 갈대 등으로 발을 만드는 염장 보유자 조대명인의 제작 현장 등을 담은 기록화 영상도 관람할 수 있다.

전시장에서는 기능 국가무형문화재 ▲소반장 작고 보유자 故이인세 ▲소반장 보유자 김춘식 ▲염장 보유자 조대용 ▲옹기장 이수자 김창호 ▲칠장 이수자 김효석 ▲칠장 이수자 박만기 ▲염장 이수자 조숙미 ▲칠장 전승교육사 이상목 ▲소반장 전승교육사 이종덕 장인의 작품을 한자리에서 만나 볼 수 있다.용

한편, 이달 18일에는 이번 특별전과 연계해 ‘호족반 만들기’ 워크숍이 진행된다.

워크숍에서는 소반장 이수자 김영민 장인의 제작 시연을 볼 수 있으며 1팀당 1개의 소반 키트가 제공돼 직접 소반을 제작할 수 있다.

시연과 체험은 전주공예품전시관 체험관에서 오후 2시부터 5시까지 세 시간 동안 진행될 예정이며, 성인을 대상으로 선착순 10팀을 모집하고 참가비는 무료다.

부득이 현장을 찾지 못할 경우 온라인 전시 영상을 통해 작품을 관람할 수 있으며 유튜브 검색창에 ‘소반 ; 차림’를 검색해 시청하면 된다.

전주한옥마을에 위치한 전주공예품전시관 명인명장관은 오전 10시부터 오후 6시까지 무료로 관람할 수 있으며 매주 월요일은 정기휴관일이다.

보다 자세한 사항은 전주공예품전시관 공예문화산업팀(063-281-1610)에 문의하면 된다./임다연 기자·idy1019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