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대기 대통령 비서실장은 28일 “정치적 상황으로 주요 민생 현안이 지연되지 않도록 당정이 하나가 돼 국민이 신뢰할 수 있는 정부를 만들기 위해 각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김 실장은 이날 서울 삼청동 총리공관에서 열린 고위당정협의회에서 “오로기 국민만 바라보고 국민을 위해 최선을 노력을 다했지만 아직 일부 국민의 기대에 미치지 못하고 있어 송구스럽게 생각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새 정부 들어 세 번째로 열린 이날 협의회에서는 정부와 여당, 대통령실이 추석 민생대책 등을 논의했다.

당정은 우선 추석 전 주요 물품의 가격을 1년 전 수준으로 관리하고 수해 피해 소상공인에 최대 400만원을 지급하기로 했다. 또 작년과 달리 다중이용시설·사적 모임 등에 별도 제한을 두지 않는다.

23만t의 규모의 성수품 공급과 650억원 규모의 할인쿠폰 지원 등을 통해 배추·사과·계란 등 20대 성수품 가격을 1년 전 수준에 근접하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할인쿠폰은 20~30%의 할인율로 1인당 4만원의 혜택을 제공한다.

수해 피해 가구에 대한 재난지원금은 추석 전 지급하도록 지자체를 독려하고, 부족할 경우 중앙정부가 선지급을 검토할 계획이다. 특히 소상공인에는 별도 국비를 확보해 주택 침수피해 지원에 준하는 최대 400만원을 지급하기로 했다.

추석 명절 코로나19 대응으로 고속도로 휴게소 등에 2천명의 방역 지원인력을 추가 배치하고, 기간 3천개소 이상의 '원스톱진료기관'을 운영할 계획이다.

한덕수 국무총리는 “이번 정기국회와 추석명절은 윤석열 정부에 대한 국민의 신뢰를 회복할 좋은 기회”라며 “거리두기 없이 맞이하는 명절에 국민들이 편안한 마음으로 명절을 보내도록 물가·교통·코로나19 방역 대책 등을 철저히 수립해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윤석열 정부 출범 이후 첫 정기국회에서 총리실을 중심으로 관계부처 협조 체제를 구축해 법률안과 예산안을 목표대로 통과되도록 최대한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회의에는 여당에서 권성동 원내대표와 성일종 정책위의장, 김석기 사무총장, 송언석 원내수석부대표와 박정하 수석대변인이 참석했다. 법원 직무정지 가처분 결정으로 주호영 비상대책위원장은 불참했다.

정부에서는 한덕수 국무총리와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행정안전부 이상민 장관, 국토교통부 원희룡 장관, 보건복지부 2차관, 질병청장이 참석했다. 

대통령실에서는 김 비서실장과 이진복 정무수석, 이관섭 정책기획수석, 김은혜 홍보수석, 최상목 경제수석, 안상훈 사회수석이 자리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