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의회가 ‘갯벌 세계자연유산 보전본부’를 고창군에 건립해 줄 것을 촉구하며 공정하고 투명한 평가를 요구했다.

현재 해양수산부는 320억원 규모의 갯벌 세계유산본부 건립지 선정 공모를 추진 중에 있으나 공모 평가표 항목이 특정 지역에 유리하게 변경되는 등 불공정 공모가 진행되고 있다는 의혹이 나오고 있다.

전북도의회 국주영은 의장과 김만기 부의장, 김성수 의원(고창1) 등 10여명의 의원들은 22일 도의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갯벌 세계자연유산 보전본부 건립지는 유네스코 5관왕 고창군이 최적지”라며 이같이 주장했다.

의원들은 “고창은 2013년 군 전역이 유네스코 생물권보전지역으로 지정된 것을 시작으로 고인돌 세계문화유산, 고창농악과 판소리 세계인류무형문화유산 및 세계자연유산인 갯벌을 보유함으로써 유형, 무형, 자연의 모든 세계유산을 보유한 국내 유일의 생태, 문화, 관광 도시”라고 설명했다.

이어 “고창군은 그동안 갯벌 보전을 위해 환경을 해치는 기업의 투자를 막아냈다”며 “인구 5만여 명에 불과한 소멸 예정 지역에서 일자리 창출과 경제 회복이 절실한데도 투자를 하겠다는 기업과 싸워 소중한 환경과 갯벌의 가치를 지켜냈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공모를 성실하게 준비한 고창군은 정치로 꼼수를 부리지 않고 마지막까지 정당한 방법으로 응할 것”이라며 “인류에게 공통으로 중요한 자연인 갯벌을 지키기 위한 보전본부 건립은 절대 정치가 개입해 결정 지어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해양수산부가 추진하는 이번 공모는 320억원 규모의 갯벌 세계자연유산 보전본부를 건립하는 사업으로 고창군과 전남 신안군, 충남 서천군 등이 경쟁하고 있다.

하지만 공모와 관련해 일부 평가항목 및 배점이 특정 지역의 요구사항에 따라 변경됐다는 주장이 나오고 있다.

의원들은 “공모계획안이 발표됐던 당초에는 사업 이해도 및 부합성 항목에 없었던 세계자연유산 등재 노력 및 기여도가 추가됐고, 배점 또한 10점에서 15점으로 상향됐다”면서 “대한민국 갯벌의 세계자연유산 등재는 모든 지자체의 노력의 산물이며 이는 어느 한 지자체의 노력으로 평가될 것이 아니다”고 반박했다.

이들은 “등재 기여도라는 변별력 없는 항목으로 당초 취지를 훼손하면 안 된다”면서 “갯벌 세계자연유산 보전본부 설립이 국가적 사업인 만큼 지역 균형발전을 반드시 고려하라”고 재차 촉구했다.

해수부는 “평가위원들은 특정 지역과 무관한 인사들로 선정했으며 공정하고 투명한 공모 절차를 진행하고 있다”며 “공모에서 탈락한 지자체들도 방문자 센터를 짓는 등 갯벌을 보존하기 위한 미래지향적 사업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김대연기자·red@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