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의 저소득층 결식아동을 지원하기 위해 도입한 아동급식카드 사용처의 80%가 음식점이 아닌 마트나 편의점등에서 사용되고 있다고 한다. 비싼 물가에 음식점을 이용하지 못하고 비교적 값싼 간편식을 파는 편의점에서 끼니를 때우는 아동이 대다수란 의미다. 사회복지 강화에 막대한 예산을 지원한다지만 사각지대가 여전하고, 특히 성인도 아닌, 한창 충분한 영양보충을 필요로 하는 아이들 가운데 적지 않은 수가 지금도 하루 식사를 걱정해야할 상황에 내몰려 있는 것이기에 현실적인 대책마련이 시급하다. 
국회 교육위원회 소속 강득구 의원(더불어민주당·안양만안)이 분석한 자료에 따르면 올 들어 지난 6월까지 전북에서 지급된 결식아동 급식카드는 21만4230개로 이중 66.4%인 14만2171건이 마트에서, 그리고 13.3%인 2만8593건이 편의점에서 사용된 것으로 나타났다. 7.0%인 1만5061건은 제과점이었다. 1식 7000원의 결식아동 급식카드 단가를 적용하다 보니 치솟는 물가에 제대로 된 식당을 이용하지 못하고 패스트 푸드나 반찬가게(1037건)를 이용해 식사를 하고 있는 것이다. 성장기 아이들의 영양불균형은 물론 현실적이지 못한 지원금으로 인해 끼니를 거를 수도 있는 상황도 배제할 수 없다고 한다. 
더욱이 결식아동 급식은 가맹점으로 등록된 식당 등에서만 급식카드를 사용할 수 있는데 전북의 가맹점은 총 1337개소에 불과하다. 전국 50만347개소의 0.27%에 불과한 실정이다. 음식가격도 비싼데다 가맹점 찾기도 힘들다 보니 주변의 편의점이나 마트, 제과점을 이용할 수밖에 없는 불가피한 상황이 필연이 된 셈이다. 
결식아동 급식사업으로 지난 2005년부터 도입돼 올해로 17년째를 맞고 있지만 빈틈이 적지 않다. 저소득층 자녀가 학교급식을 먹지 못할 경우 시중의 음식점 등에서 급식에 준하는 식사를 할 수 있도록 해준 카드지만 발급주체가 지자체다 보니 지역마다 지원하는 금액이 다른게 특히 그렇다. 재정이 열악한 지자체에 거주한다고 이들의 지원금에 차등이 있다면 이는 문제다. 가맹점 대부분이 편의점에 몰려, 고른 식단을 선택할 수 없게 하는 요인 역시 줄여야 한다. 제대로 된 식사를 못해 니를 때우는 상황이 되풀이 된다면 이는 배가 고파 물로 배를 채웠던 시절과 다름이 없음이다. 한 끼라도 제대로 된 식사를 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 지원단가의 현실화와 함께 일반음식점들의 협조를 통해 사용처를 늘려가는 등의 노력을 서둘러야 한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