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임 시흥시 숨쉬는한의원장

무더운 여름이 다가오면 남녀노소 모두 체중 감량을 결심하게 된다. 4계절 중에서 여름은 가장 신체 노출이 많아지는 만큼, 몸매 관리에 관심을 가지고 다이어트를 급하게 시작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게 된다. 체중 감량 시 중요한 것은 다이어트 이후 요요현상을 방지하는 것이다.

특히 여름에는 낮에는 따가운 햇볕과 저녁에 이어지는 열대야로 충분한 숙면을 취하기 어려운 것은 물론, 충분한 수분 섭취가 이어지지 않으면 체력적으로 약해질 수 있어 건강한 다이어트를 위해 더 철저한 준비가 필요하다.

대다수의 사람들은 미용을 위한 체중 감량을 위해서 살이 찌지 않도록 무작정 굶거나 먹는 것을 제한해 단기간에 체중을 줄이려고 한다. 하지만 무조건 굶는 다이어트는 영양소 결핍을 야기하는 것은 물론, 살이 빠져도 다시 예전의 몸무게로 돌아가는 요요현상을 겪는 경우도 있어 주의해야 한다.

또한 여름철에는 무더위로 인해 체력 소모가 높아지는데, 굶는 다이어트는 탄수화물이나 단백질을 과도하게 줄여 영양 불균형이 올 수 있으며, 이 경우 오히려 일상생활에 지장을 줄 수 있다.

이러한 경우를 대비해 한의원 다이어트 프로그램을 통해 건강한 체중 감량이 가능하다. 한방 다이어트는 한의학을 바탕으로 한약을 복용하며 체중을 감량하는 방식이다. 평소 생활습관과 식습관 등을 함께 상담하고 한의사가 직접 복합적으로 분석한 후 개인별 맞춤 다이어트 프로그램을 계획해 한약 및 한방 치료를 처방한다.

한약의 경우 신진대사를 활성화해 체지방을 분해하는 효과가 있으며, 포만감을 느끼게 해 식욕을 줄여주는 것은 물론 체질 개선을 통해 요요현상을 방지한다.

또 기초체온을 높여주고 혈액순환의 촉진을 돕는 뜸 치료는 몸의 기운 균형을 맞추고 지방분해를 돕는다. 이 외에 지방분해약침치료는 뱃살 및 옆구리살, 허벅지살 등의 지방층 부위에 집중적으로 시술하는 것으로 혈을 자극해 혈액순환을 돕고 지방분해를 돕는 효과를 볼 수 있다.

한방 다이어트의 경우 건강을 지키고 체중 감량에 적합한 다이어트 방법이지만, 약효가 강한 한약만을 복용하거나 체질에 맞지 않으면 오히려 건강을 해칠 수 있다. 이에 체질을 정확하게 진단하고 전문의와의 충분한 상담을 진행하는 것이 중요하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