皇華臺
이춘구의 세상이야기

황화대 칼럼-101 완주·전주통합의 과학적 접근
 
  요즘 전주 지역사회의 소위 여론주도층 인사들을 만나 얘기를 나누면 기승전 ‘완주·전주통합’이다. 완주·전주가 통합돼야 완주·전주가 함께 발전하고 전라북도도 발전할 것이라는 기대가 담긴 얘기들이다. 그래서 완주 지역 주민과 만나 통합얘기를 나누니 뜻밖에도 관망하는 자세이다. 그 분 입장에서는 지금처럼 통합되지 않아도 불편이 없는데 왜 굳이 통합하려고 하느냐며 이해가 안 된다는 반응이다.
  더욱이 완주군에서 전주시로 편입된 지역에서 농업하는 분들의 애기는 더 비판적이다. 완주군에 속했을 때 지원받던 것보다 지원 규모가 훨씬 적고 불편하다고 한다. 완주군민은 일부 농촌지역에 대한 소외와 함께 세금부담의 증가, 혐오시설의 배치, 공무원이나 지방의원 정수의 감소 등을 우려하고 있다. 막연하게 경로당 지원과 복지혜택이 줄어든다, 완주교육청이 없어지므로 완주교육의 질이 떨어진다, 완주지역 경쟁력이 통합으로 무너진다 등의 우려도 잇따르고 있다.
  국회의원 선거구 조정에 따른 유 불리의 계산, 군수 입후보 또는 군의회 의장단이나 상임위원장 기회의 상실, 사회단체지도자들의 기득권 포기 등 정치적 이해관계도 통합에 큰 장애요인으로 지목되고 있다. 또한 막연하게 정치적 구호로 두 지역의 통합을 밀어붙이는 것은 통합을 어렵게 할 것이라고 말한다. 만약에 지금 완주·전주통합 여론조사를 실시하면 완주의 경우 과반 찬성이 어려울 것이라고 한다. 완주·전주통합은 전주 중심으로 해서는 안 된다는 증언들이다.
  이런 상황들을 종합하면 완주·전주통합에 대한 정밀여론조사를 실시하고, 완주군민의 통합요구 사항들을 자세하게 조사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즉 여론조사와 통합요구 조건 조사, 이를 해소하는 정책의 수립, 통합 이전과 이후 시행의 담보 등 과학적으로 정책을 수립하고 완주·전주통합을 추진해야 할 것 같다. 사전에 여론조사를 할 경우 전문기관에 의뢰하되 면접조사 방식을 병행해서 신뢰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완주군민의 애로사항도 현장중심으로 치밀하게 조사해서 완벽한 해소대책을 제시해야 한다. 농업인 불만사항 등에 대해 항구적인 대책이 되도록 전라북도와 전주시, 완주군 등 통합 추진주체들은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완주·전주통합은 민간차원에서도 선제적으로 활발하게 추진돼야 한다. 기왕에 지매결연을 한 완주군 읍·면·동과 전주시 동 사이에 교류활동이 재개돼야 한다. 농악과 줄다리기, 기세배 등 민속놀이를 하면 친밀도가 더 높아질 것이다. 원형이 제대로 전승되는 봉동 씨름대회를 여는 것도 좋을 것이다. 전체적으로는 단오날에 완주지역에 난장을 열어 민속대회를 진행하거나 로컬푸드 등을 판매하며 완주와 전주 주민이 서로 교류할 수 있도록 하면 통합에 도움이 될 것이다. 완주·전주통합은 결국 완주·전주 주민이 결정할 일이다.
  완주·전주통합은 시민사회단체, NGO를 통해서도 추진될 수 있다. 사회운동 단체를 비롯해 직능단체, 봉사단체, 경제인단체, 농업인단체, 예술단체, 그리고 체육단체 등도 서로 자주 교류활동을 하며 통합의 분위기를 조성할 수 있을 것이다. 공공기관의 지점이나 지사, 센터 등도 완주·전주통합에 중대한 역할을 할 수 있다. 이들 공공기관은 이미 통합적으로 완주·전주 지역 업무를 하기 때문이다. 이제는 행정적인 통합을 위해 공공기관의 역할을 주문해야 할 것이다. 예를 들면 익산 성당포구에서 실시되는 마을자치연금처럼 완주군에서 마을자치연금을 도입할 때 공공기관과 전주시내 기업, 주민 등이 함께 참여할 수 있다. 공동체 복원운동과 둘레길 탐방 등을 통해서 통합의 분위기를 조성할 수 있다. 전주 종합경기장에 주말 장터를 개설해서 완주·전주 주민이 서로 교류를 하게 할 수도 있다. 정책이 통합을 결정한다.
  완주·전주통합추진연합회는 2024년 4월 총선 시기에 맞춰 완주·전주통합을 추진하고 있다. 통추회는 올해 7월까지 총괄적인 추진전략을 세우고, 8월부터 2023년 말까지 통합추진을 위한 초석을 다질 계획이다. 3단계인 2024년 1월부터 4월까지 주민투표 통과를 위해 전력투구하기로 했다. 통합이 가결되면 즉시 통합시 출범을 준비할 예정이다. 윤석열 정부는 통합시가 탄생되면 광역화에 따른 지원을 집중할 것으로 보인다. 통추회는 과정을 과학적으로 관리하며 통합을 성공시켜야 한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