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범기 전주시장의 공약사업이 낮은 실현가능성과 예산 부풀리기, 그리고 개발 중심에 치우쳤다는 목소리가 터져 나왔다. 
참여자치전북시민연대와 전북환경운동연합 등 전북지역 11개 시민·사회단체는 20일 전주시청에서 회견을 갖고 우범기 전주시장의 공약과 사업 실행 계획에 대한 평가 내용을 발표했다.이들 단체는 “우 전주시장의 민선 8기 주요 공약은 체계적인 실행 방안이 거의 전무하고, 현실성의 부족과 일방적”이라며 공론화 과정을 밟을 것을 촉구했다.
우선, 예산 부풀리기 문제를 제기했다. 전주시 자료에 따르면 공약사업의 예산은 15조 9468억 원인데 이는 지난해까지 이미 투자된 예산과 2027년 임기 이후까지 추정되는 예산 9조5529억 원이 포함된 것이라고 지적했다.
지방정부 예산으로 포함할 수 없는 민산자본 투자 4조3천억원(종합경기장 개발 3500억원, 대한방직 개발 2조5천억원 등)은 제외돼야 한다는 것. 
이들은 “정부 검토도 되지 않은 다수의 국비사업이 포함됐고 민간업체의 개발비용까지 포함된 것으로 보인다”며 “예산 부풀리기를 중단할 것”을 요구했다.
각종 개발 사업에 대해서도 비판을 내놓았다. 단체는 “종합경기장·옛 대한방직 터 등 각종 개발 사업마다 ‘쇼핑몰’이 따라 붙는다”며 “이는 도시의 공간적 개념마저 찾아보기 힘들며, 도시의 미래에 대한 방향 제시도 부족할 따름”이라고 압박했다.
그러면서 “낙후를 앞세운 묻지마식 개발 사업이 시민들이 바라는 변화와 발전 목표는 아닐 것”이라고 부연했다.
‘청산’에 중점을 둔 공약에 대한 우려도 나타냈다. 대표적으로, 슬로시티 폐지, 종합경기장 시민의 숲 조성 중단, 전주비빔밥축제 폐지 등을 들었다.
한옥마을 케이블카 사업과 관련해 “전주관광을 상징하는 이곳의 활성화를 ‘케이블카 설치’ 프레임만으로 이야기할 수 없다”며 “문화와 관광을 상업적·경제적 측면으로만 해석하면 안 된다”고 강조했다.
단체는 “의미 있는 변화와 발전이란 지속가능한 개발과 공감, 참여, 소통의 정치가 전제돼야 한다”며 “앞으로 분야별 전문가와 시민이 참여하는 토론회를 통해 세부 공약에 대한 의견을 제시하겠다”고 덧붙였다.
김장천기자·kjch88@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