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균형발전에 대한 강력한 의지를 피력해왔던 윤석열대통령이 7일 ‘지방정부는 국정의 중요한 파트너’임을 재차 강조하고 빠른 시일 안에 6·1 지방선거에서 선출된 시·도지사를 만나겠다고 밝혔다. 윤대통령은 이날 국무회의를 통해 “자주 만나고 소통할 때 진정한 지방시대도 열린다고 생각한다”면서 이 같은 입장을 내놨다. 운대통령은 특히 “국민들께서 체감하는 경기는 매우 어렵다. 우리 경제의 복합적 위기 앞에 중앙과 지역이 따로 있을 수가 없다”면서 “정책의 최우선 순위를 민생 안정에 두고 새로 출범하는 지방자치단체와 대통령실 모두가 한마음으로 노력해 달라”는 당부도 했다. 
윤대통령이 위기의 경제를 언급하며 시·도지사들과의 만남을 직접 언급한 것은 긴급 편성한 추경을 통한 민생지원에도 체감 경기가 나아지지 않고 최악의 상태로 이어지면서 중앙과 지방의 하나 된 경제위기 극복노력이 무엇보다 중요해 졌음을 의미한다. 
6%대의 소비자 물가상승률을 목전에 둔 상황이고 상승세가 내년까지 지속될 것이란 전망은 새 정부와 민선8기에 심각한 부담이 될 수 밖에 없다. 장기전으로 접어든 우크라이나 사태에 공급망 붕괴, 이로 인한 유가와 곡물가격 급등이 야기한 경제적 타격이 언제까지 민생에 고통을 줄지 예측조차 할 수 없는 상황이다. 
특히 물가폭등에 따른 고통이 모든 국민의 몫이긴 하지만 이미 지역생산성이 감소하고 장기경제 침체 국면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지역을 중심으로 그 파장은 더욱 빠르고 깊게 확산될 수밖에 없다. 정부의 지원과 보조에 절대적으로 의존할 수밖에 없는 지자체들의 위기감이 커지는 이유다. 전북도가 내년 정부예산으로 요구한 9조2200억 원 가운데 최근 정부 각 부처가 전체의 14%인 1조2860억 원 정도를 삭감했고 사업 건수로는 약 26%정도가 전액 삭감된 사업으로 분류된 것으로 전해지면서 비상이 걸릴 정도다. 활발한 국가사업 추진을 통한 낙수효과가 민생경제 회복에 일정부분 도움을 주도록 하려한 계획이 차질을 빚을 수도 있어서다. 
가용할 수 있는 직간접적인 민생회복 대책마련에 모두가 한 팀이 돼야겠지만 사는 지역에 따라 차별을 받지 않도록 하겠다는 약속은 먼저 주려는 의지가 있어야만 가능하다. 지역은 준비가 돼있다. 정부 약속을 확인하고 지자체의 협력을 이끌어내는 만남이 되길 기대한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