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경제 회생과 민생우선 도정을 약속한 민선8기 전북도정의 밑그림 그리기가 시작됐다. 김관영전북도지사 당선인은 이번 주 인수위 구성을 마무리하고 실무전문가 중심의 정책점검과 함께 지역경제 활성화에 방점을 둔 향후 4년 전북도정 운영 방향의 큰 흐름을 결정할 예정이다. 
전국 최하위인 전북경제 위상 회복과 청년일자리 확대를 위한 가장 효과적인 방안이 무엇인지를 깊게 고민하고 도정의 역점에 두겠다고 밝힌 만큼 향후 4년 전북도정의 핵심은 이를 중심으로 그 틀이 짜여 질 것으로 보인다. 
특히 김당선인은 기업들로 부터 경제활동 하기 가장 좋은 전북이란 평가를 받을 수 있는 행정서비스 개편을 통해 ‘기업이 찾는 전북’의 선순환 구조를 만드는 일에 적극 나설 것임을 지난 3일 기자간담회를 통해 강조했다. 인사와 관련해 열심히 일하는 공무원은 제대로 평가받고 그렇지 못한 경우 불이익이 가도록 하겠다면서 기업 애로를 해결하는 의지와 열정을 많이 볼 것이라는 입장을 내놓기도 했다. 공직사회에 주어지는 상과 벌의 가장 큰 범주에 기업유치를 위한 공직자의 적극적인 마인드를 접목시켜 일자리창출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견인하겠다는 의지로 읽힌다. 비수도권 지자체 모두가 심각한 인구감소에 지역소멸위기에 몰린 가장 근본적인 이유는 일자리부족에 기인하기에 향후 4년 전북도정을 경제회생에 두겠다는 김당선인의 의지기에 기대가 모아진다.  
하지만 지역경제 회생에 절대적인 영향을 주게 될 정부의 ‘5극 3특’ 초광역 메가시티 체제 구축에 최근 전북이 전국 유일하게 제외된 도시로 남겨지게 된 것은 미래에 대한 새로운 걱정이 아닐 수 없다. 지방선거를 앞두고 강원도가 특별자치도로 출범한 것은 정부의 관심에서 전북이 멀어진 것이고 정치권에서 조차 전북 위상과 역할에 대한 의미를 축소부여 한데 따른 것 이란 해석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전북도정은 물론 전북정치권 모두가 허울 좋은 공약이나 말뿐이 아닌 실천적 행동과 구체적인 성과를 내야 전북이 버틸 수 있는 걱정스러운 정치지형이 형성되고 있다는 우려를 새겨야 할 상황이 됐다. ‘경제가 중심이 된 전북’의 미래는 지자체 노력과 함께 정부의 절대적인 지원이 있어야 가능한 일이다. 치밀한 전략과 의지가 담보된 민선8기 전북도정 이어야 한다. 새 정부와 열린 소통의 장 마련 등 넘어야할 산이 적지 않기에 더욱 그렇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