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이 26일 국가균형발전에 대한 의지를 다시 한 번 강조했다. 윤대통령은 이날 취임 후 첫 정식국무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국민 통합에 최선을 다해주고, 국가 균형발전에 대한 비전과 안목을 부처를 뛰어넘어 국가 전체를 보고 이해해 달라"고 주문했다. 
윤 대통령은 "새 정부는 '지방시대'를 중요한 모토로 삼아 국정을 운영할 것이라 밝힌 바 있다"며 "어느 지역에 살든 상관없이 우리 국민 모두는 공정한 기회를 누려야 한다. 이것이 새 정부가 지향하는 공정의 가치"임을 강조했다. 
'대한민국 어디서나 살기 좋은 지방시대'를 6대 국정 목표중 하나로 정한 새 정부의 첫 국무회의를 통해 윤대통령의 지역균형발전에 대한 분명한 입장이 재차 확인됐다는 점에서 주목된다. 윤대통령이 인수위원회에 '지역균형발전특별위원회'를 두고 대선공약을 중심으로 한 지역균형발전 비전을 내놓은데 이은 정책의 구체적 실천을 위한 첫 단계일수도 있기에 특히 그렇다. 
역대 정부마다 예외 없이 지역차별 없는 균형발전을 밝혀왔음에도 어느 지역에 사느냐에 따라 국민의 삶의 질은 분명 차이가 있었다. 그리고 그 간극은 시간이 지나면서 오히려 더욱 심화 됐던 게 사실이다. 일부 공공기관들의 지방이전이 결정되면서 잠시 지역의 기대치를 높여주기도 했지만 2차 이전이란 후속조치가 답보상태에 머물며 그 효과는 반감됐고 비수도권 지자체의 침체는 가속화되고 있는 게 지금 현실이다. 
윤대통령의 입장표명에 여당인 국민의 힘도 "국가 전체 차원에서 균형발전을 달성하기 위해 모든 역량을 투입할 준비를 다 하고 있다"며 “여야 협치를 바탕으로 지방소멸을 막고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도록 정부를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고루 잘사는 정책을 추진하는 일에 야당도 마다할 일이 아님은 물론이다. 정부가 주도하고 정치권이 하나 돼 힘을 더한다면 가능한 일이다. 여기에 국내 대기업들이 무더기 투자 보따리를 풀겠다고 나섰다. 정부의 균형발전 방향키가 어떻게 결정되고 향하느냐에 따라 효과를 극대화 시킬 수도 있는 부분이다. 준비가 됐다면 속도를 내야 한다. 신중한 접근이 아니라 과감한 결정을 절대적으로 필요로 하는 균형발전 정책이다. '대한민국 어디서나 살기 좋은 지방시대'를 국정 목표로 정한 윤대통령의 약속이 꼭 지켜지길 기대해 본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