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 정부 출범을 앞두고 향후 집값 상승을 예상하는 도민들이 크게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주시가 이미 조정대상지역으로 묶여 있음에도 새 정부가 공언한 가계대출과 부동산 규제 완화는 결국 부동산 시장의 장벽을 걷어내는 결과를 가져올 것인 만큼 도내 아파트 시장 역시 그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을 것이란 전망에서다. 

최근 한국은행 전북본부가 발표한 ‘2022년 4월 소비자동향조사’에 따르면 전북지역 주택가격전망 CSI는 118로 전월 107보다 무려 11포인트나 증가했다. 이는 1년 뒤 집값 상승을 내다보는 도민들이 크게 늘어났다는 것으로 이미 상승세를 타기 시작한 수도권 부동산의 영향이 지역에 까지 미치고 있음을 의미한다. 

더욱이 KB국민은행이 지난 11일을 기준으로 한 주택가격 동향 조사에서도 전북의 매매 가격 전망지수 역시 100을 넘어 전국에서 가장 높은 108을 기록했다. 전국 4000여 중개업소를 대상으로 주택 가격이 상승할지 하락할 것인지를 조사한 결과로 100을 넘으면 상승을, 미만이면 하락을 의미하는데 도내 부동산 실무자들은 향후 지역 집값 상승을 예상한 것이다. 

일단 막힌 곳을 뚫어 거래를 원활하게 해야 ‘안정’이란 선순환을 가져올 수 있다는 것이 새 정부 부동산 기조지만 시장 분위기는 거래가 늘면 결국 가격이 오른다고 보고 있다. 여기에 전북의 경우 전주시를 중심으로 아파트 등의 주택공급 물량이 지속적으로 감소하면서 증가하는 주택 구매수요를 받쳐주지 못하고 있는 것 역시 향후 지역 주택가격 안정에 심각한 불안요소가 되고 있다. 실제 전주시의 경우 조정대상지역지정 이후 최근까지 공급된 분양아파트는 92세대에 불과하고 10년 공공임대주택 역시 830세대가 전부라고 한다. 건설사들의 분양을 독려하기 위한 대책이 마련되지 않을 경우 전주를 중심으로 한 아파트 가격 상승세가 더욱 가팔라질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오는 이유다. 

부동산안정화는 전주에, 전북에 국한된 문제가 아니다. 전국을 하나로 움직여 혼란을 부추긴다. 한곳을 누르면 다른 곳이 부풀기에 전국 주택 매매가격이 대통령선거 이후 한 달여 만에 0.21%를 기록하며 상승폭이 5개월 만에 다시 커지건 결코 간단한 신호가 아니다. 민주당이 5년 만에 정권을 내주게 된 가장 큰 요인이 부동산정책실패였다. 반추해야 한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