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의 최대 현안인 전주 제3 금융중심지 문제가 여전히 국가적 관심을 끌고 있다. 며칠 전 한 중앙언론은 대통령직 인수위가 국정과제의 하나로 전주 제3 금융중심지 지정을 검토하고 있다는 보도를 냈다. 금융위가 인수위 지역균형발전위에 전주를 금융거점지로 보고 했으나 인수위 측이 제3 금융중심지로 지정하는 게 맞다는 입장을 피력했다는 것이다.

인수위가 이런 견해를 표명한 것은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대선 전 전북을 찾아 공약했던 사안이기 때문으로 보인다. 서울과 부산에 이은 제3 금융중심지 지정은 여러 차례 정치권의 선거 공약으로 등장했다. 윤 당선인도 지난 2월 전북을 방문한 자리에서 “전북 금융중심지 지정을 통해 전북을 연기금 특화 국제금융도시로 만들 계획”이라고 언급한 바 있다.

사실 제3 금융중심지로 전주를 지정하는 문제는 오래 묵은 지역의 현안이다. 무엇보다도 1천조 원에 달하는 국민연금 기금 규모다. 이 기금 덕분에 국내 금융기관은 물론 글로벌 금융기관들도 관심이 많다. 실제로 스테이트 스트리트 은행 등 세계적 자산관리기관들이 전북에 사무소를 두고 활발히 움직이고 있다. 또 뉴욕 멜론은행을 비롯해 블랙록 등 유수의 투자은행들도 전북을 부지런히 오가며 비즈니스를 벌이는 중이다.

뿐만 아니다. 전북 금융센터 건립도 어느 정도 진전을 보는 중이고 전북대 등 지역 대학들도 연금관리학과 신설을 통해 전문 인력 양성에 힘을 쏟고 있다.

결론적으로 상당한 수준의 인프라가 구축되고 있다는 것이다.

하지만 넘어야 할 산은 하나둘이 아니다. 제2 금융중심지인 부산을 위시해 역시 제3 금융중심지를 겨냥하는 인천 등이 곱지 않은 시선을 보내고 있다. 또 최근 발표된 금융위의 용역에서도 전북은 금융중심지가 아닌 금융거점지가 타당하다는 의견을 나타냈다. 아직 제반 여건이 불비하다는 이유다.

이런 논란 속에서 표류하고 있는 전주 제3 금융중심지 지정은 그러나 새 정부 출범과 함께 전기를 맞을 가능성이 있다. 전북 도민들로서는 그간 희망 고문 수준의 실망감에서 기대로 바뀔 수 있는 좋은 기회라고 할 것이다.

특히 강조하고 싶은 것은 지역균형발전 측면서 호남 그것도 전북에 금융중심지가 들어서는 게 옳다는 점이다. 마침 여건이 성숙하고 있는 만큼 지금이 절호의 타이밍이라고 하겠다. 전북도는 물론 지역 정치권, 지역경제계 등이 인수위의 국정과제에 이 현안사업이 포함되도록 최선을 다해야 한다. 또 인수위에서 활동하는 전북 출신 인사들도 도민들의 최대 현안이 빛을 볼 수 있도록 힘을 보태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