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전북도당의 6·1지방선거 출마예정자들에 대한 1차 자격심사가 심사기준의 일관성 문제 등 각종 논란 속에 마무리됐다.

30일 더불어민주당 전북도당에 따르면 전북도당 공직선거후보자 검증위원회는 지난 16일부터 전날까지 11차례에 걸쳐 478명의 출마예정자들에 대한 자격심사를 진행했다.

이중 임정엽 전주시장 예비후보와 도의원 예비후보 5명, 기초의원 예비후보 30명 등 36명이 전북도당의 검증 문턱을 넘지 못하고 부적격 판정을 받았다.

전북도당 검증위는 ▲강력범죄(살인 등) ▲음주운전(윤창호법 이후) ▲뺑소니운전 ▲성폭력·성매매 범죄 ▲가정폭력 ▲아동학대 범죄 ▲투기성 다주택자 등 7개의 기준을 세워 출마예정자들에 대한 자격을 검증해왔다.

그러나 이번 전북도당 검증을 통과한 이들 중 다수가 도내 시민단체인 참여자치 전북시민연대에서 공개한 불량정치인 명단에 포함되고, 정치자금법 위반 및 배임수재 등으로 벌금을 선고받은 이력이 있는 이들까지 있어 검증기준을 두고 출마자들 사이에서 각종 의혹들이 제기됐다.

실제 지난 2017년 교통사고를 내고 운전자를 바꿔치기한 혐의로 벌금 500만 원을 선고받은 이력이 있는 A씨와 정치자금법 위반 이력이 있는 B씨도 이번 전북도당 검증에선 적격 판정을 받았다.

또 선거법 위반 이력이 있는 이와 배임수재 이력이 있는 이들까지 이번 검증을 통과하면서 출마를 준비하던 이들 사이에서는 검증 기준에 대해 볼멘소리가 나올 수 밖에 없는 상황이다.

민주당 당규에서는 뇌물과 알선수재, 공금횡령, 정치자금법위반, 성범죄, 개인비리 등 국민의 지탄을 받는 형사범 중 금고 또는 집행유예 이상의 형이 확정된 자 등에 대해서는 피선거권을 제한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이 같은 상황으로 인해 부적격 통보를 받은 이들 중에서는 민주당의 이번 심사기준의 형평성에 문제를 제기하기도 했다.

전북도당 검증위로부터 부적격 판정을 받은 임정엽 전 군수는 “지난 2006년과 2010년 완주군수 출마당시 해당 혐의는 정치적 사건으로 중앙당에서 충분히 소명된 사안”이라며 “이번 검증결과는 중앙당의 지방선거 후보 부적격 기준과 부합하지 않다”고 주장하면서, 이번 민주당의 검증 기준에 대한 문제를 제기하고 결정에 반발해 재심을 요청한 상태다.

민주당 전북도당 관계자는 “이번 민주당 전북도당의 1차 자격심사 통과한 후보들은 최근 구성된 전북도당 공직선거후보자추천관리위원회의 엄격한 심사를 받게 된다”면서 “경쟁력이 있는 참신하고 유능한 후보들이 민주당 후보로 선출될 수 있도록 철저한 검증과 공정한 경선 관리를 하겠다”고 말했다./김용기자·km4966@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