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가 오는 6월1일 치러지는 전국동시지방선거에 공천할 후보들에 대한 검증과 경선룰을 속속 확정하며 본격적인 선거전에 대비하고 있다. 제20대 대통령선거에서 패해 정권을 내주게된 더불어민주당은 이번 지방선거에서의 승리를 통해 재기의 발판을 마련한다는 각오고 국민의힘은 대선승리의 여세를 몰아 안정적인 국정운영을 위한 지방선거 압승 의지를 다지고 있다.

지난 23일 지방선기기획단을 출범시킨 민주당은 광역·기초의원 30%이상 청년 공천의무화 추진과 함께 범죄경력 및 도덕성 심사와 비리·부정 연루자에 대한 검증을 강화키로 했다. 전북도당에선 단체장 경선후보자들에 대한 토론회 실시를 권고해 후보들에 대한 도덕성과 함께 정책 추진 능력까지도 들여다보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국민의힘 역시 광역단체장후보는 무조건 경선, 기초단체장 후보는 당원투표 50%, 여론조사 50%을 반영한 경선을 통해 선출하고 광역의원과 기초의원은 공직후보자 역량강화시험(PPAT)을 치르도록 하는 등 공천의 공정성에 각별한 공을 들이고 있다.
새로운 정부 출범과 함께 전국의 시도지사에서부터 교육감, 시장·군수, 광역·기초의원 들을 모수 새롭게 선출하는 선거란 점에서 향후 지방자치 흐름은 물론 국정운영의 새판짜기에도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단 점에서 각 정당들의 사활을 건 한판 승부가 벌어지고 있는 것이다.

5년간 국정을 책임지게 된 국민의힘엔 공천희망자가 넘쳐나고 있고 민주당 역시 비록 선거에 졌지만 호남을 중심으로 당지지세가 여전한 지역들 역시 사전에 후보 검증을 통해 예비후보등록 자격을 부여할 정도로 공천경쟁이 치열하다. 자칫 과열경쟁으로 인한 잡음은 물론 지역 민심에 반하는 부적격 후보들이 온갖 편법을 동원해 공천을 받아낼 수도 있기에 우려되는 부분이 아닐 수 없다. 

경선룰을 놓고 벌써부터 적지 않은 당내마찰이 나오는 것으로 들리지만 어떠한 경우에도 부적격 기준의 예외 없는 적용과 원칙이 무너져선 안 된다. 특히 지역정서에 반하는 인물은 반드시 걸려져야 한다. 주민의 심부름꾼이 되겠다는 인물을 골라내는 일이기에 자질, 능력, 도덕성의 원칙은 너무 중요하다. 얼굴만 바꾸는 혁신이 아니라 생각과 비전이 건전하고 건강해 지방자치의 토대를 더욱 튼튼히 하고 새롭게 지역을 변화시킬 수 있는 인물을 각 정당들은 골라내 줘야 한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