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윤석열 대통령 집무실이 들어갈 서울 용산의 국방부 청사 모습. /사진=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20일 대통령 집무실을 서울 용산 국방부 청사로 이전하겠다고 밝혔다. 오는 5월10일 대통령 취임식 후 바로 용산 대통령실에서 근무를 시작하고, 청와대도 그날부터 개방하겠다고 말했다.

청와대를 국방부로 급하게 이전하는데 따른 안보공백 등 우려의 목소리가 높은 가운데, 윤 당선인이 이전을 공식화하면서 여진은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윤 당선인은 이날 기자회견을 열어 ‘광화문 집무실’ 공약 무산을 인정했다. 그는 “당선 후 면밀하게 검토한 결과 광화문 인근 시민들의 불편이 매우 심각한 것을 파악했다”고 말했다.

이어 “임기 시작이 50일 남은 시점에서 대통령 집무실 이전을 너무 서두르는 게 아닌가 하는 우려도 알고 있다”면서 “일단 청와대로 들어가면 청와대를 벗어나는 것이 더욱 어려워진다”고 이전 배경을 설명했다.

용산 국방부와 합참 구역을 선택한 이유로는 국가안보 지휘시설이 이미 구비돼 있고, 청와대를 완벽히 국민께 돌려드릴 수 있다는 점을 꼽았다. 광화문보다 시민소통과 접촉이 어렵다는 지적에는 순차적으로 반환되는 주변 미군기지를 공원화해 교감하겠다고 했다.

전체이전 비용은 469억원으로 추산했다. 국방부 이전 118억원, 대통령비서실 리모델링 252억 원, 경호처 이사비용 99억9700만원, 한남동 공관 리모델링 25억원 등으로 예비비를 신청할 계획이다.

그러나 국방부로 대통령 집무실이 확정됨에 따라 국방부 핵심부서는 합참과 구청사, 서울에 있는 군부대 등으로 옮겨가야 하고, 합참은 역시 남태령 수도방위사령부로 이전해야 한다. 이 경우 연쇄비용 발생으로 당선인측이 추산한 이전비용을 크게 웃돌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윤 당선인은 새 대통령 집무실에서 대해선 “청와대 직원 수는 줄이고 민관합동위원회 사무국 회의실을 많이 만들고, 1층에 프레스센터를 설치해 언론과 소통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민주당과 정의당은 대통령 집무실 용산 이전 발표에 대해 청와대 졸속 이전이 낳을 혼선과 부작용에 대해 책임져야 한다고 비판했다. 민주당은 "국정 최고 컨트롤타워인 청와대와 안보 컨트롤타워인 국방부가 50일 내에 이전하는 것이 가능한 일이냐"며 "제왕적 권력을 내려놓겠다는데 절차도 일방통행식"이라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