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과 윤석열 당선인의 16일 회동이 무산됐다.

대선 이후 두 사람의 첫 만남으로 주목을 받은 가운데, 회동을 4시간 앞두고 전격 연기 소식이 전해지면서 정권 인수과정에서 신·구 권력의 갈등이 노출된 것 아니냐는 분석이 나온다.

박경미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오전 서면브리핑을 통해 “실무 협의가 마무리되지 않아 회동 일정을 다시 잡기로 했다”며 “실무 차원에서 협의는 계속 진행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윤 당선인측도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회동 불발 사실을 전했다.

다만 양측은 어떤 협의가 마무리 되지 않은 것인지 등 회동이 무산된 이유에 대해서는 합의에 따라 구체적인 설명을 내놓지는 않았다.

그간 회동 개최와 관련한 실무협의는 이철희 청와대 정무수석과 윤 당선인 측 장제원 비서실장이 진행해 왔다. 전날까지도 의제를 조율해 왔다.

그러나 회동이 불발되자 의제 조율에서 이견이 생긴 것이란 해석이 나온다.

이날 회동에 앞서 윤 당선인 측은 현 정부 임기 중 이뤄질 문 대통령의 공공기관장 인사를 ‘알박기’라고 비판하면서 인수위와의 협의를 요청했고, 전직 대통령 이명박(MB)씨 사면을 요구하기도 했다.

또 윤 당선인이 민정수석실 폐지 의사를 밝히며 현 정부를 겨냥해 비판하기도 했다. 이에 대해 청와대는 “하지 않은 것을 폐지 근거로 삼는 것은 부적절하다”며 불쾌감을 표하는 등 서로 대립각을 보였다.

이런 상황에서 인사권 협의나 사면과 같은 의제를 올리기는 수월하지 않았을 것으로 보인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이번 만남은 애초 덕담을 나누고 원활한 정부 인수인계를 다짐하는 자리로 생각했는데 지금은 너무 ‘공식 의제가 있는 회담’처럼 돼 버렸다”며 “의제들에 대해 충분히 사전대화를 나눠 실무협의에 더 시간이 필요할 것”이라고 말했다.

정권교체기에 진보와 보수 진영 간 갈등이 격화되는 양상이 드러나면서 새 정부가 내세운 통합과 협치가 요원해지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온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