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가 아동이 행복한 도시 실현을 위한 노력을 인정받았다. 유니세프 한국위원회가 전주시의 아동친화도시상위단계인증을 결정한 것으로 시는 오는 2026년까지 4년 동안 아동의 권리를 지역 공공정책에 적극 반영하고 아동 생활환경에서부터 사회적 성장환경까지의 전분야를 아동이 체감하는 환경으로 바꿔나가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지난 2017년 6월 유니세프 아동친화도시 인증을 받은 후 추진했던 전주형 아동친화지원 정책 들이 높은 평가를 받아 상위단계 인증 까지 획득했다는 점은 분명 인정받아야할 전주시의 성과가 아닐 수 없다. 

아동이 시민으로 존중받고 주인이 되는 도시를 만들겠다는 것이 어쩌면 다분히 상적인 목표일수도 있지만 결국 아이들이 행복해야 삶이 편안하다는 기본에서 보면 우리사회가 반드시 관심을 갖고 실현시켜야할 목표임은 두말할 나위 없다. 그리고 이의 실천을 위해 아동 권리를 명시한 지역의 공공정책 추진이나 지자체차원의 대책을 위한 적극적인 예산반영 노력까지 더해져 지방정부 시스템에서 구체화하려는 의지가 반영돼야 함은 물론이다.

유엔이 아동권리협약을 통해 취약한 환경에 놓인 많은 이들의 생활환경에 긍정적 변화를 가져다 줄 수 있도록 각국에 관심과 협조를 요청하는 건 아동 권리 신장이 결국은 인류가 꿈꾸는 행복의 기본이 되기 때문이다. 아동친화도시에 사는 어린이가 지역사회의 의사 결정에 영향력을 행사하고 즐겁게 놀고, 충분한 교육과 의료서비스를 제공받는 일. 국적이나 인종이 다르다고 차별받지 않고 장애아동도 똑같이 존중받는 사회, 착취와 학대, 폭력으로부터 안전하게 보호받는 권리를 가진다고 명시한 것 등은 어린이가 행복한 도시의 필요성과 과제가 당면의 우리 문제임을 말하고 있다. 지난 4년의 노력이 있음에도 당장 아동이 살기 좋은 전주시란 이미지를 찾기 힘든 것도 이 때문이다.

잊을 만 하면 터지는 아동학대, 스쿨존 내 안전사고, 복지사각지대에 방치된 위기가정 어린이에 이르기까지 아직도 돌아볼 어린이들이 너무 많다. 지자체가 나설 일, 국가가 지원할일 일, 시민과 사회가 협력할 일이 산적해 있다. 4년 후 이때쯤 ‘전주시, 아동친화도시 빛났다’는 소식을 위해선 모두가 하나가 돼야 한다. 더 많은 관심과 지원이 필요하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