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가 민족의 대명절 설을 맞아 방역과 민생에 집중한 설 연휴 종합대책을 마련했다.

20일 전북도에 따르면 도가 마련한 ‘설 명절 종합대책’은 최근 지역 내 확산세가 거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오미크론 변이에 대한 차단과 지연되고 있는 일상회복에 지친 도민들을 지원하는 내용 등 16개 과제를 포함하고 있다.

먼저, 중점추진 사항으로는 ▲지역 내 오미크론 변이 확산 방지 ▲자가격리 및 재택치료 관리체계 구축 ▲명절 성수품 소비촉진과 집중 관리 ▲재잔지원금 적기 지급 및 취약계층 부담해소 ▲화재 등 안전사고 대비 등이다.

방역·의료 분야에 대해서는 최근 오미크론 변이의 출현으로 코로나19 확산세가 거세짐에 따라 연휴 기간 동안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전통시장(78개소), 터미널·철도역·휴게소(98개소) 등의 시설에 대한 방역상황을 집중 점검한다.

또 종교시설(5327개소)과 공공문화시설(244개소) 등에 대한 현장점검도 실시한다.

아울러 도내 봉안시설(26개소)에서는 온라인 성묘 서비스를 제공하고, 이번 연휴기간동안 요양시설에 대한 접촉면회를 전면 금지한다.

다만, 박물관과 미술관 등 문화체육관광시설은 인원수를 제한하되 운영을 중단하지는 않는다.

연휴기간 의료공백을 최소화하기 위해 도내 21개 응급의료기관과 366개의 문 여는 병‧의원을 지정해 운영하며, 확진자 발생 증가에 대비해 선별진료소 28개소 운영과 코로나19 치료병상 1207개 확보 등 추가 병상확보에도 나설 계획이다.

이와 함께 재택치료자 관리를 위한 전담 조직을 꾸려, 상시 모니터링을 통해 비상상황에 대비할 방침이다.

도는 행정명령 이행업소 대상 전북도 재난지원금 지급촉진과 예술인·여행업체·택시·전세버스 등 특수직군 종사자들에 대한 민생안정자금 지급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또 도내 소상공인들에게는 정부의 손실보상금, 방역지원금, 방역물품지원금 등을 명절전 지급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이외에도 전통시장 등 골목상권이 활기를 찾을 수 있도록 명절 전 813억원 규모의 도내 지역사랑상품권을 발행할 계획이다.

명절의 따뜻한 분위기에서 자칫 소외될 수 있는 계층을 돌아보고 나눔을 실천하기 위한 시책도 적극 추진한다.

도내 소외계층이 따뜻한 명절을 보낼 수 있도록 집중 자원봉사 기간으로 지정, 봉사활동을 전개하고, 장애인 직업재활시설 등 취약계층 생산품의 우선구매 등을 계획 중에 있다.

조봉업 전북도 행정부지사는 “오미크론 바이러스의 확산속도를 낮추고 일상으로 돌아가기 위해서는 설 명절을 잘 보내는 것이 중요하다”며 “많은 도민께서 계속되는 코로나19로 피로감과 어려움을 겪고 계시는 상황에서, 명절 후 도민이 활력을 되찾을 수 있도록 민생과 경제 전반을 세심하게 챙기겠다”고 말했다.

한편, 방역당국의 거리두기 조정으로 인해 이번 연휴기간 동안은 접종여부 관계없이 6명까지 사적모임이 허용되며, 유흥시설과 식당·카페, 노래연습장, 목욕탕, 실내체육시설 등 다중이용시설은 21시, 기타 일부 시설(학원·PC방·파티룸 등)은 22시까지 운영시간이 제한된다.

또 독서실과 스터디카페, 도서관, 박물관, 미술관, 마트·백화점, 영화관·공연장, 학원 등은 방역패스 적용 시설에서 제외됐으며, 이외 11종의 시설에서는 현행 방역패스가 적용된다./김용기자·km4966@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