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의회 농산업경제위원회는 지난 12일 전북도 일자리경제본부 등에 대한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하고 미진한 업무추진을 지적하며 개선을 요구했다.

김철수 위원장(정읍1)은 막대한 예산이 투입된 도내 산업단지의 저조한 분양률에 대해 문제점을 지적하고, 오랫동안 미분양에 시달리고 있는 산업단지와 농공단지에 대한 대책을 요구했다. 또 미착공기업에 대한 독려와 함께 산업단지 활성화를 위한 기업유치 마련 등을 주문했다.

최훈열 의원(부안)은 기능우수인력 취업지원사업에 참여한 인력의 절반이 1년도 채우지 못하고 지원이 종료돼 중도퇴사로 보인다며 중도퇴사 인력 발생에 대해 본 사업의 실효성을 제기하고, 향후 사업의 지속 추진 여부와 대안을 검토해 주길 당부했다.

정호윤 의원(전주1)은 지난해 군산 제1중소유통물류센터의 매출액이 거의 폐업 수준에 가까운 수준인데도 불구하고, 제2물류센터 건립에 따른 예산낭비 논란은 피하기 어려운 상황이라며 전북도와 군산시에 책임있는 대책 마련을 요구했다.

이한기 의원(진안)은 현재 전북도가 추진 중인 전북금융센터 건립은 전북신용보증재단 사옥 건립과 병행한 방식으로, 최근 중소기업벤처부가 재단 유동성 자산을 사업비로 지출하는 방식에 대해 부정적 입장을 표하면서 센터 건립에 난항이 예상된다며 추진대책에 대해 질의하고 대안을 주문했다.

두세훈 의원(완주2)은 일자리 미스매치를 해소하기 위해 시행된 산·학·관 커플링 사업의 최근 취업률 하락에 대한 원인을 묻고, 관행적인 계속사업이 되지 않도록 선정심사 및 선정평가 과정뿐만 아니라 산업의 시대 흐름에 맞게 전체적인 재검토를 통해 개편방안 마련을 주문했다.

국주영은 의원(전주9)은 전북고용안전사업단 갑질논란에 대해 질타하고 조직의 안전성을 위한 전북도의 노력을 당부했다. 또한 고용안전 선제대응 패키지 지원사업과 관련해 참여 수행기관의 사업비로 흘러가지 않고, 실질적인 사업추진 성과가 해당 근로자나 기업에 돌아갈 수 있는 사업이 되도록 당부했다./김대연기자·red@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