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소리 완창공연의 정착을 위해 국립민속국악원(원장 왕기석)이 기획한 완창 판소리 공연 ‘판소리마당-소리 판’이 7월에도 계속된다.

‘판소리마당-소리 판’은 지난 2월 공모를 통해 중견 명창부터 신예소리꾼에 이르기까지 10명이 선발되었고, 5월과 6월에 진행된 5바탕에 이어 7월에도 다양한 유파의 판소리를 만나게 된다.

먼저 7월 3일에는 ‘유미리의 흥보가’를 완창(3시간)으로 감상한다. 국가무형문화재 제5호 판소리 이수자이고 현재 국립국악원 민속악단 악장으로 재직하며 활발한 소리 활동을 펼치고 있는 유미리씨는 다채로운 너름새와 어우러지는 극적 연기술이 특징이며, 한농선 명창에게 사사한 박록주제 흥보가를 들려준다.

박록주제 한농선류 흥보가는 송만갑-김정문-박록주-한농선으로 계승된 동편제 소리로 꿋꿋하고 담백한 소리가 특징이다. 아니리와 소리의 끝맺음이 간결하면서 분명하고, 섬세하거나 부드러운 느낌보다는 강직하고 곧은 통성의 쓰임이 두드러진다.

7월 10일에 만날 판소리는 ‘김금미의 심청가’(6시간)이다. 김금미씨는 국가무형문화재 제5호 판소리 심청가 이수자로 현재 국립창극단 창악수석 단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외조모 김옥진 명창, 어머니 홍성덕 명창에 이어 3대째 소리를 잇고 있는 김금미 명창은 어린시절부터 배운 춤의 영향으로 뛰어난 발림이 특징이며, 이날은 성창순 명창에게 사사한 강산제 심청가 완창을 들려준다.

강산제 심청가는 박유전 명창이 자신만의 독자적인 더늠으로 만들어 광주, 나주, 해남, 보성 등지에서 성행한 소리제이다.

7월 17일은 ‘김보림의 적벽가’(5시간)을 만난다. 김보림씨가 들려줄 박동진제 적벽가는 연기력, 재담에 능했던 박동진 명창이 다양한 사설과 여러 더늠을 수용하여 구성한 소리제로 현존하는 적벽가 중 가장 긴 사설을 담고 있다. 이날은 김양숙 명창에게 사사한 김보림씨의 소리로 5시간에 적벽가 완창을 감상할 수 있다.

‘판소리마당-소리 판’은 7월 24일 ‘신진원의 수궁가’와 31일 ‘방수미의 춘향가’로 이어진다.

코로나19 지침에 따라 객석 띄어앉기로 운영되며, 사전예약을 통해 입장이 가능하다. 

공연은 7월 매주 토요일 오후 3시 국립민속국악원 예음헌에서 펼쳐진다.
/이병재기자·kanadas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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