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지방선거를 준비하는 여당 정치권의 상황이 썩 좋지 않은 분위기다.

더불어민주당 전북도당에서 정치적 구심점 역할을 할만한 인물이 눈에 띄지 않고, 계파별로 나뉜 탓에 전북 정치권의 각자도생이 예상된다.

4·7 재보궐선거에서 완패하며 개혁을 외친 민주당이지만 현재 당내 쇄신 목소리는 줄어든 상황이다.

특히 전북이 ‘민주당 텃밭’으로 불리지만, 지역 주요 현안에서는 정치적으로 어떤 힘도 발휘하지 못하면서 당의 입지가 급격히 좁아지고 있다.

최근 국토교통부는 한국교통연구원 주최로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 계획 (2021~2021) 공청회를 열어 계획안을 공개했다.

이 계획안에는 전북이 건의한 6개 사업 가운데 단 1건 (전라선고속철도)만 포함됐다.

그동안 전북이 정치권과 공조해 항공, 항만, 철도를 아우르는 교통의 요지를 만들겠다고 약속해왔던 터라, 이번 초안에 도민들의 실망감은 클 수밖에 없다.

이 때문에 6월 최종 확정 전까지 정치력 가동과 논리 보강이 필수적이다.

그러나 국토위에 소속되어 있는 지역 국회의원을 비롯해 대부분이 '전북 패싱'에 침묵하며 사태를 외면하고 있다.

지역 정가 관계자는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포함될 수 있도록 논리를 보강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사실 정치권에서의 움직임이 큰 영향을 미친다"며 “부처에서도 국회의원들의 이야기는 들어주려고 한다”고 말했다.

이상직(무소속·전북 전주을) 국회의원에 대한 공천 책임론도 불거지면서 민주당의 발목을 잡았다.

21대 총선 후보 공천 당시, 이상직 의원에 대한 각종 비위 사실이 제기됐지만 민주당은 그를 후보로 내보냈다.

뿐만 아니라 전북 도당 위원장으로 추대하고, 각종 범죄 행각이 드러나는 상황에서도 자진 탈당할 수 있도록 기회를 주는 등 민주당의 안일한 대처에 비난이 쏟아지고 있다.

게다가 ‘원팀’을 강조하던 민주당이 사분오열 되면서 당내 불화가 드러나고 있고, 도당차원의 컨트롤 부재가 와해를 부추기고 있다는 지적도 상당하다.

익명을 요구한 지역 정치권 관계자는 “현재 전북지역은 초·재선의원들로 구성되어 있다 보니 도당을 이끌고 나갈 구심점이 없다"며 “이들은 본인들의 입지만을 다지기 위해 각자 목소리 내기 바쁘다”고 지적했다.

이어 “재선의원들이 당내에서 구심점 역할을 해보겠다고 지역의 주요 현안은 보지 않고, 서로 경쟁만하고 있다"며 “원팀은 진작에 깨졌다"고 덧붙였다.

내년 지방선거 출마 등 잿밥에만 관심을 보이고 있는 지역 국회의원들에 대한 불평도 나오고 있는 실정이다.

도내 정가의 한 관계자는 "전북 정치권이 지방선거를 앞둔 상황에서도 결집에 한계를 보이는 것은 도당차원의 컨트롤 기능이 미약했기 때문"이라며 "당내 구심점의 역할에 따라 내년 지방선거 판도가 결정될 공산이 크다"고 진단했다./박은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