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은 8일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의 참패로 마감된 4·7재보궐선거에 대해 “국민의 질책을 엄중히 받아들인다”고 밝혔다.

문재인 대통령은 이날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은 통해 밝힌 재보선 결과에 대한 입장문에서 “더욱 낮은 자세로 보다 무거운 책임감으로 국정에 임하겠다”면서 “코로나 극복과 민생 안정 그리고 부동산 부패 청산 등 국민의 절실한 요구를 실현하는 데 매진하겠다”고 강조했다.

서울·부산 시장 재보선에서 여당 후보들의 패배 요인을 국민들의 요구를 해결하지 못한 데서 기인했다고 분석한 것으로 보인다.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이번 선거에서 국민의 마음을 얻는 데 부족했다는 점을 느낀다. 국민의 신뢰를 얻기 위해 혼신의 노력을 기울이겠다"면서 무거운 책임감을 갖고 반드시 도전 과제를 극복할 것”이라고 말했다. 선거 참패의 가장 큰 원인으로 꼽히는 부동산 정책의 변화 여부에 대해서는 언급을 삼갔지만, 향후 정책기조에 변화가 있을지 주목된다.

예상보다 큰 야당의 압승에 문 대통령의 남은 임기 국정 운영에 차질이 불가피해졌다. 특히 코로나19 백신 확보와 LH 사태 수습 등 당면 과제에 대한 추진력이 떨어지지 않을까 우려도 나온다. 남북관계 개선, 코로나19 방역 등으로 이슈의 극적 반전을 이끌어내기 어렵다.

국정 동력 확보를 위한 분위기 쇄신 개각이 점쳐지는 대목이다.

이르면 다음 주 사의를 표명할 것으로 알려진 정세균 국무총리 후임 인사를 시작으로, LH 사태로 이미 사의가 수용된 변창흠 국토교통부 장관을 비롯해 산업통상자원부 등 1년 반 이상 된 장수 장관들에 대한 교체가 이뤄질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후임 국무총리에는 국정 이해도가 높은 중견 정치인들이 거론되는 가운데, 여성 총리 가능성도 제기된다.

현 정부 행안부 장관을 지낸 김부겸 전 의원과 함께 박지원 국가정보원장이 꾸준히 언급되고, 여성 총리 후보로는 김영란 전 대법관과 유은혜 부총리도 물망에 오른다.

다만 최근 정책실장과 경제수석 등의 교체가 이뤄져 청와대 참모진 교체는 없을 것으로 보인다. 이날 민주당 지도부가 선거 결과에 책임을 지고 총사퇴했고, 일각에서는 청와대 참모진의 전면적인 교체 목소리도 나온다. 이와 관련 청와대 관계자는 “현재까지 사의를 표명한 참모진은 없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