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가 1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공모한 ‘확장현실(eXtended Reality) 소재·부품·장비 개발지원센터 구축 및 운영 사업'에 선정됐다.

사업비 70억원을 확보한 도는 전국에서 유일한 XR 소재·부품·장비 개발지원센터가 구축될 전망이다.

이를 통해 실감 콘텐츠 분야의 생태계 구축이 가능해져 산업 경쟁력 확보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는 전망이다.

1일 도에 따르면 이번에 구축되는 개발지원센터는 원광대학교 내 기존 건물을 새단장해 3층 규모, 연 면적 2113㎡로 조성한다.

센터 안에는 XR 소재·부품·완제품 테스트 지원을 위한 장비 구축과 기술개발실, 회의실과 기업의 입주공간 등이 마련된다.

1층 카페테리아는 실감 콘텐츠 시제품을 비치해 학생과 일반인 등이 직접 XR을 체험할 수 있는 공간으로 꾸며진다.

확장현실(XR)은 가상현실(VR), 증강실현(AR), 홀로그램 등을 포괄하는 기술이다.

부가가치 유발효과와 미래 일자리 창출 효과가 큰 유망 신산업 분야다.

실제 마이크로소프트사와 애플사는 증강현실과 콘텐츠를 연결하는 전략을 추진하고 있으며, 현대자동차는 스위스의 홀로그램 전문기업인 웨이레이사와 손잡고 홀로그램을 활용한 내비게이션을 개발했다.

도는 XR분야가 신성장 산업으로 각광받고 있어, 향후 도내에 센터가 구축되면 실감 콘텐츠 산업을 선도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박은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