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지역 중소여행사들로 구성된 전라북도여행업비상대책위원회는 2일 전북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코로나19 여파로 생계를 위협받는 여행업계 종사자들의 생존권을 보장하라”고 촉구했다.

단체는 이날 기자회견에서 “여행업계는 코로나19 국내 발생 이후 사실상 영업 정지 상태로 1년 이상 매출 없는 상황에 놓여있다”며 “여행업종사자에 대한 최소한의 생존 환경을 마련해달라”고 호소했다.

이들은 “여행 자제를 호소하는 정부의 방역지침에 협력해 버텨왔지만 코로나가 장기화를 넘어 일상에 가까워진 지금 여행업계는 한계점에 도달했다”며 “재난지원금 지급 시 집합금지 업종과 동일하게 적용하는 등 대책을 마련해달라”고 요구했다.

이날 만난 한 여행업 종사자는 “일반 소비자들에게 여행대금을 취소수수료 없이 환불해주라고 해 환불해줬지만 사실상 대형여행사나 항공사 등에 취소수수료는 그대로 지급해야 해 오히려 손해를 봤다”며 “이를 회사 돈으로 보전했지만 이에 대한 보상책은 전혀 없어 오히려 더 어려운 상황”이라며 한숨지었다.

이들은 또 “중소상공인들은 매출이 90%가량 감소했다고 하지만 여행업계는 이마저도 부러운 상황”이라며 “세금 및 대출이자 감면 등 여행업계가 생존할 수 있도록 지원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김수현 기자·ryud2034@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