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라북도교육청 대안교육지원센터가 대안교육 허브로 새롭게 문을 열었다.

12일 도교육청에 따르면 지난해 11월 총 사업비 16억을 들여 옛 완주교육지원청사를 리모델링해 대안교육지원센터를 개소하고, 꿈누리교실을 직영으로 운영하고 있다.

센터는 통합적이고 효율적인 위기학생 지원 체제를 구축하고, 다양한 교육 기회 확대를 통해 학생들의 성장을 돕고자 마련됐다.

이곳에는 북카페를 비롯해 교육실(중·고등반, 크리에이터실), 상담실, 다모임실, 쉼터, 업무지원실 등이 들어서 있다.

도교육청은 대안교육 위탁교육기관 지정 및 운영, 대안교육 위탁교육기관의 행·재정적 지원 역량 강화, 대안교육 전문성 강화, 꿈누리교실 운영 등 지역사회와 연대를 통한 학생 배움의 망을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

특히 꿈누리교실은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5일간 30시간 단기위탁 특별교육 프로그램으로 운영된다. 장기결석으로 인한 학업중단 위기학생 및 학업중단숙려제 참가 학생, 학교생활교육위원회에서 특별교육 조치를 받은 학생, 학교 정규교육과정 외 대안교육을 희망하는 학생 등이 참여할 수 있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학교에서 소외된 학생들에게 대안 교육 기회를 제공하고, 학교지원교육을 통해 학교 부적응학생들의 적응력을 향상시켜 중도탈락을 예방함으로써 올바른 사회인으로 성장하도록 돕고자 한다”며 “대안적 체험을 통해 자신의 진로를 탐색하는 계기를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정해은 기자 jhe1133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