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지역 마을공동체 회복을 도울 온두레공동체가 대거 육성된다.
10일 시에 따르면 ‘공동체가 주도하는 행복한 마을 만들기’를 목표로 2021년 총 80개의 온두레공동체를 육성할 계획이다.
내년 온두레공동체는 △디딤단계(1년차) 45개 △이음단계(2년차) 15개 △희망단계(3년차) 5개 △아파트공동체 10개 △예비 마을계획추진단 5개 등이 운영된다.
올해에는 지난해와 달리 예비 마을계획추진단 부문이 추가됐다. 이는 마을계획 수립사업 이전에 지역문제 해결에 대한 역량을 확보하고 공동체 의식을 강화할 수 있도록 새롭게 마련됐다.
또 디딤단계가 ‘마을공동체’와 ‘창업공동체’로 나뉘었던 것과는 달리 ‘마을공동체’와 ‘소규모공동체’로 구분돼 운영된다.
마을공동체는 동일지역 안에 거주하는 전주시민 15명 이상이 신청할 수 있으며, 소규모공동체는 전주시에 거주하는 전주시민 5명 이상이면 가능하다. 아파트 공동체는 동일 아파트 내에 거주하는 10명 이상의 시민들이 모여 참여할 수 있다.
온두레공동체에는 신청 분야별로 적게는 300만원부터 많게는 1000만원까지 활동보조금이 지원된다.
신계숙 시 사회적경제지원단장은 “코로나19 위기 상황에서 공동체 의식이 빛을 발했으며, 그 주역에는 온두레공동체가 있었다”면서 “내년에도 공동체가 지역을 자발적으로 개선하는 주체가 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장천기자·kjch88@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