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코로나19 확산 상황과 관련해 방역수칙을 어기거나 코로나 확산의 원인이 되는 경우에는 엄정히 법을 집행하고 책임을 묻겠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지난 14일 SNS 메시지를 통해 “일일 신규 코로나 확진자 수가 8월 이후 최고치를 기록했다”며 “아직은 우리 방역체계 안에서 충분히 통제할 수 있다고 보지만, 더 큰 확산으로 번지지 않을까 노심초사하는 아슬아슬한 상황”이라고 우려를 표했다.

15일 방역 당국에 따르면 이날 오전 0시 기준으로 코로나19 확진자가 전날 대비 208명 늘어난 2만8546명이라고 밝혔다. 일일 확진자 수는 휴일인 14일과 15일 이틀 연속으로 200명대를 기록했다. 신규 확진자 감염 경로를 보면 국내 발생이 176명, 해외유입이 32명으로 나타났다.

문 대통령은 “정부부터 방역의 끈을 더욱 조이겠다. 방역 방국과 지자체는 다시 켜진 코로나 경고등에 경각심을 높이고 총력 대응해야 한다”면서 “마스크 의무 착용 등 방역수칙 준수에 대한 철저한 감독과 현장 관리를 강화해 주기 바란다. 국민의 협조도 절실하다”고 호소했다.

특히 민노총이 휴일에 대규모 집회를 진행한 것에 대해 “집회의 자유도 중요하지만 국민의 안전은 더욱 중요하다”며 “방역수칙을 어기거나 코로나 확산의 원인이 되는 경우에는 엄정히 법을 집행하고 책임을 분명히 묻지 않을 수 없다”고 단호한 입장을 밝혔다.

대입 수능시험을 앞둔 수험생을 위해 방역에 힘을 모아줄 것도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국가적 대사이며 학생들의 미래가 달린 수능이 20일 앞으로 다가왔다”며 “수능을 안전하게 치르기 위해서도 코로나 재확산의 작은 불씨라도 만들지 않도록 모두가 힘을 모아주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