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윤석헌 금융감독원장이 가파른 속도로 진행되고 있는 은행들의 점포 폐쇄 확대 움직임에 관해 깊은 우려를 표했다.

은행의 점포 폐쇄를 단순히 은행의 영업이익 논리로 볼 것이 아니라, 여전히 디지털 금융과 익숙하지 않은 고령층이나 장애인 등 금융취약계층의 금융접근성에 현저한 손상이 갈 수 있음을 기억해야 한다고 당부한 것.

이런 가운데 전북은 아직까진 점포 폐쇄 및 통폐합 움직임은 포착되지 않았으나, 금융 패러다임이 대면에서 비대면으로 바뀌고 있는 상황에서 어떤 결정을 내려야 할지 고심하는 상황인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21일 윤석헌 금감원장은 임원회의를 통해 최근 은행들의 점포 폐쇄 확대 움직임에 대해 금융소비자, 특히 고령층 등 디지털 취약계층의 금융서비스 이용에 불편이 초래되지 않도록 은행권과 함께 공동 노력해 줄 것을 당부했다.

실제로 국내은행의 점포수는 해마다 줄고 있는 상황. 은행연합회 자료에 따르면, 국내은행 점포수는 지난 2012년 7,681개에서 지난해엔 6,710개로 7년 새 1천여 개 점포가 문을 닫거나 통폐합 됐다. 지난 3월 기준으로는 6,652개까지 줄어든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금감원이 이같은 이례적인 공개적 경고를 한 것은 은행의 특수성 때문으로 풀이된다. 은행은 이윤의 극대화를 추구하는 사기업이기도 하지만, 부실화 되거나 금융위기가 발동되면 국가자금이 투입되고 정부의 감독과 보호를 동시에 받는 '공공기관'의 성격도 혼재하고 있기 때문.

윤 원장은 은행들의 점포망 축소가 비대면거래 확산으로 인한 사회적 흐름 때문에 추세적으로는 불가피한 측면이 있다는 것을 인정하면서도, 은행 스스로 고객의 금융서비스 이용에 불편이 초래되지 않도록 하는 범위 내에서 점포를 축소하는, 보다 책임 있는 자세가 중요하다고 거듭 강조한 것도 이같은 이유 때문으로 해석되는 상황이다.

현재 금감원의 직접적인 지휘·감독을 받는 도내 5대 시중은행과 지역기반은행인 전북은행의 점포수는 모두 198개로 여기에 지주사의 지휘 감독을 받는 단위조합까지 합치면 전북도민들이 이용하고 있는 금융 점포수는 987개에 달한다.이 중 전년대비 점포가 줄어든 곳은 아직까진 단 한 곳도 없었다.

한 시중은행 관계자는 "금감원의 입장에 십분 공감한다"면서 "생각보다 점포수를 줄이는 것은 많은 저항과 반대에 부딪히는 일이라서 은행 입장에서도 신중할 수 밖에 없다"고 말했다.

그러나 "현재 금융위원회에선 비대면 금융서비스를 강화하라고 하고, 금감원에선 점포를 줄이지 말라고 하니 혼란스러운 것은 사실이다"고 말했다.

또다른 도내 금융업계 관계자는 "전북은 인구수와 분포대비 점포수가 많은 편에 속한다"며 "과도한 감축도 문제지만 난립 또한 문제인 만큼 고령층이 많은 전북의 특성에 맞게 금융 패러다임을 재편해야 할 것이다"고 제언했다. /홍민희기자·minihong2503@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