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 노후를 책임지는 국민연금공단의 노후화된 시스템이 대폭 개선될 것으로 보인다.

국민연금공단(이사장 직무대행 박정배)은 '국민연금 지능형 연금복지 통합플랫폼 구축사업'이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해 본격적인 사업에 착수할 계획이라고 20일 밝혔다.

이 사업은 공단이 현재 운영 중인 자격·부과관리, 연금 급여, 기금운용, 대외연계, 고객채널, 정보분석·보호 등 노후화 된 시스템을 전면 개편하기 위한 것으로, 이미 지난해 9월부터 한국조세재정연구원(KIPF)이 예비타당성조사를 실시·조사한 결과 사업 시행이 적합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번 평가에서 경제성, 기술성, 정책성에 대한 종합평가(AHP) 결과가 적합기준인 0.5를 크게 상회한 0.741로 나타났으며, 총 사업비는 3,328억 원(구축비 1,839억 원, 5년 간 운영‧유지비 1,489억 원)으로 조사됐다.

오는 2025년에 시스템 구축이 완료되면 국민연금 제도와 기금운용에 정보통신기술(ICT)을 접목함으로써, 고객의 편의와 업무의 효율성, 기금운용 환경개선 등 업무관리 서비스 전반이 개선될 것으로 공단은 기대하고 있다.

시스템이 개편되면 모바일 서비스 범위가 대폭 확대돼 신고·신청 절차가 대폭 간소화되고, 개인별 축적자료를 기반으로 생애주기별 맞춤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어서 국민들이 양질의 서비스를 받을 수 있게 된다.

또한, 융합된 체계적 업무처리 절차가 적용돼 타 기관과의 정보연계 확대로 중복 확인업무가 대폭 감소할 전망이다. 마지막으로, 지능형 인공지능(AI) 기술과 빅데이터 분석 기법을 도입해 전략적 투자 지원이 가능해지고 안정적인 투자발굴 모형 구축 등에 활용될 여지도 커질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김대순 디지털혁신본부장은 "오는 2025년엔 국민 중심의 디지털 공단으로 새롭게 전환되는 이번 사업이 반드시 성공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철저히 준비하겠다"고 말했다. /홍민희기자·minihong2503@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