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혼, 고령화, 가족 해체 등 가구구조 변화로 1인 세대가 꾸준히 증가하면서 ‘혼코노미(1인경제)’ 상품 및 정책을 서둘러 발굴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1인 가구의 증가는 단순히 가구구조의 변화를 넘어 소비의 주체가 다인에서 1인으로 전환되고 있다는 의미이기 때문이다.

게다가 혼코노미 산업은 농업, 유통, 외식, 관광까지 다양한 분야와 연결될 수 있는 고부가가치 창출산업으로 떠오르고 있다.

송하진 지사도 이러한 추세에 기민하게 반응하며 1인 가구 시대, 맞춤 사업 발굴을 주문한 것으로 알려졌다.

송 지사는 최근 간부회의에서 “1인 가구 증가는 식료품 뿐 아니라, 관광과 문화, 주택, 산업의 전반적인 변화를 가져올 것”이라며 “시대에 맞는 혼코노미 정책을 발굴하고 상품을 준비해 대체해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15일 전북도에 따르면 2020년 6월 말 기준 1인 세대수는 33만 8695가구로 집계됐다. 지난해(32만487가구) 같은 달 대비 1만8208가구 늘었다. 약 5.6% 이상 증가한 셈이다. 

이처럼 일 년 사이 1인 가구가 1만 명 넘게 늘었지만, 전북은 1인 가구에 대한 정책은 없고, 관련 상품 발굴에는 소극적인 모습이라는 지적이 나온다.

서울시 등 타 시도에서는 1인 가구 지원조례를 제정, 각종 정책을 발굴하고 시행중이다. 반면 전북은 관련 조례도 없으며 정책 발굴에 대한 움직임도 찾기 어려운 실정이다. 또 1인 가구 소비 성격에 대한 분석이나 혼코노미 시장에 대한 전략도 전무하다.

이와 달리 서울시와 부산시, 전남도, 대전시 등 지자체 8곳에서는 이미 조례를 제정하고 각종 정책을 수립·시행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2016년 조례가 제정된 서울시는 지난해 9월 1인 가구에 대한 지원 기본계획을 수립, 올해부터 사업이 진행되고 있다.

19개 자치구에 1인 가구 지원센터를 설립한 서울시는 1인 가구에 맞춤형 상담과 교육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으며, 외로움과 고립감을 해소할 수 있도록 여가문화 사업을 추진중이다.

이밖에도 1인 가구 전용 온라인 플랫폼 조성과 지역사회 공동체의 호혜적 관계를 강조하는 ‘타임뱅크’ 모델 수립 등 여러 정책을 연구하고 있다.

현재 전북도에서는 1인 가구 증가로 덩달아 성장하고 있는 ‘펫시장’을 겨냥한 여행상품 개발에 고심하고 있다. 대개 1인 가구에서 반려동물에 대한 관심을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도는 임실군 오수면에 세워질 반려동물 지원센터를 기반으로 삼고, 반려동물과 함께 여행하는 나홀로 여행객을 대상으로 여러 프로그램을 개발·구상할 계획이다.

아울러 ‘혼자’가 하나의 트렌드로 자리잡힌 만큼 전북연구원에 정책과제 형태로 의뢰해 도내 1인 가구 실태와 현황 등 기초 조사를 진행하고, 지역 실정에 맞는 정책 수립과 조례 제정 등을 검토해 나갈 방침이다.

전북도 관계자는 “1인 가구에 대한 정책이나 조례 제정은 충분한 고민이 이뤄진 뒤에 진행할 수 있는 부분이기 때문에 시간이 걸릴 듯 싶다”며 “변화된 시대 흐름과 지역 상황에 맞는 1인 가구 정책 및 상품을 만들기 위해 고민하겠다”고 말했다./박은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