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민들의 에너지'라 불리는 LPG의 판매소 가격과 정유사 가격 차이가 줄곧 상승하고 있지만 이에 대한 정확한 정보는 제공되지 않아 소비자들의 알 권리가 침해되고 있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 물가감시센터는 최근 LPG의 국내 유통비용과 수입사들의 재무제표, 국내 수입물량 등을 검토한 결과를 발표했다.

조사에 따르면, LPG의 유통단계는 크게 4단계로 나뉘는데 생산국에서 수입사(정유사), 충전소에서 판매소, 소비자로 이어지는 구조다. 이러한 구조 가운데 최근 6년간 판매소 가격과 정유사 가격 차이가 평균 38.4%나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프로판은 6년 전 kg당 873원에서 지난해 1,151원으로 31.9% 올랐으며, 부탄의 경우에도 '13년 701원에서 지난해 1,016원으로 44.8% 급증했다. 반면, 수입사들이 국내 LPG 가격을 결정할 때 기준으로 삼는 LPG 국제 가격은 6년간 등하락을 반복했음에도 판매소와 정유소 가격차이는 계속 상승하기만 했던 것.

이같은 문제의 근본적 원인은 LPG 시장이 과점으로 운영되고 있다는 데 있다. LPG의 시장 점유율은 2개의 수입사(SK가스, E1)가 전체의 약 72%를 차지하고 있는 과점상태인데, 최근 이들의 영업이익률은 3%대를 유지하며 견실하게 운영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가격의 등하락도 두 업체가 담합으로 결정해 소비자들의 권리가 침해받고 있다는 지적이 이어지고 있는 것이다.

LPG는 저렴한 가격으로 서민들의 에너지라 불리고, 전북이나 전남 같은 소규모 지역에선 도시가스보다 사용량이 많은데 이런 상황이라면 피해는 고스란히 지방사람들이 더 안고가는 모양새라는 것이 문제의 핵심이다.

게다가, 최근 6년간 전체 LPG 수입량 중 미국산이 전체의 93.3%에 이르는데 미국산 가격은 현재까진 사업보고서의 '주요 원래료 및 가격변동 추이' 공시 대상에 포함되지 않아 소비자들의 알권리가 침해되고 있어 개선이 시급한 상황이다.

센터 관계자는 "현재는 국내 LPG 가격의 정확한 정보를 알 수 없어 수입사가 공시하는 CP가격에만 의존하고 있는 실정이다"며 "복잡한 유통구조 속 과다한 비용이 소비자에게 전가되지 않도록 에너지 당국의 지속적 감시 및 정책변화를 촉구하겠다"고 말했다. /홍민희기자·minihong2503@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