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로 위를 주행하다가 한 번쯤 회전교차로를 통행한 경험이 있을 것이다.

‘회전교차로’란 진입자동차가 일단 멈춤으로 회전차로에서 주행하는 자동차에게 양보하고, 교통신호 없이 교차로 중앙에 원형교통섬을 중심으로 시계반대 방향으로 회전하여 저속으로 교차로를 통과하는 것을 말한다.

이러한 회전교차로를 대폭 확대하는 가장 큰 이유는 교통사고 발생률이 44% 감소, 통행시간은 30% 단축하는 효과와 교차로를 통과할 때 속도가 떨어져 사고 발생률이 감소하는 효과 때문이다.

혼잡한 시내의 교통체증을 해소하고 사고 발생률을 줄이기 위해 회전교차로가 설치되고 점점 늘어가고 있지만, 회전교차로를 진입 할 때 어떤 차량이 우선되는 차량인지 잘 알지 못해 이용에 어려움을 겪는 사람들이 많다.

회전교차로 집입 시 교차로 내부의 회전 중인 자동차가 있으면, 반드시 양보 선에 정지 했다가 서행으로 집입 해야 하고, 회전교차로 내에서는 회전중인 차량에 우선권이 있기 때문에 진입차량이 회전 차량에 양보한다.

마지막으로 회전교차로의 통행은 반 시계 방향이다. 통행방법이 헷갈려 진입 시 시계방향으로 통행하면 역주행이 되어 예기치 못한 대형 사고가 발생할 수 있으니 명심해야 한다.

회전교차로의 통행 방법과 안전수칙을 잘 숙지해서 사고 없는 안전한 교차로 이용이 되길 바란다.

                                            /임실경찰서 경무계 순경 최희종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