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하진 도지사가 도내 신천지 시설과 신도 파악 등 전수조사를 위한 강력한 조치를 취하는 한편 정부에도 이 같은 조치를 전국적으로 확대할 것을 공식 건의했다.

전북도가 신천지 시설과 신도 파악을 위해 자체 발송한 긴급재난문자에 따른 대조 확인 결과, 신천지 측이 밝힌 대구·경북 방문 신도 수 및 도내 신천지 관련 시설 현황 등 신천지 측의 자료와 큰 차이를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송하진 도지사는 지난 28일 정세균 국무총리 주재로 열린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영상회의에서 “정부가 제공한 신천지 명단과 현장에서 체감하는 현황은 차이가 있다”며 “제공 명단과 현장 사이에 발생하는 사각지대 해소를 위해 적극적이고 강력한 조치를 이행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이는 정부로부터 받은 신천지 신도 명단과 추가 명단을 전적으로 신뢰할 수 없으며, 이를 토대로 조사하는 것만으로는 신천지의 특성상 전수조사가 불가하다는 판단에서다.

실제 도는 정부로부터 신천지 신도 명단을 받아 지난 27일 오후 전 도민에게 재난 안전 문자를 보내 주위에 알고 있는 신천지 교인에 대한 제보를 요청하고 도민들의 제보를 받아 28일 오후 746명의 명단을 새롭게 확보할 수 있었다.

이 과정에서 도내 신천지 신도 56%가량을 유선 조사한 결과, 대구·경북을 방문했다고 밝힌 이들은 27명으로 신천지 측이 기존에 밝힌 2명과 큰 차이를 보였다.

또 신천지는 지난 22일 홈페이지를 통해 도내 교회와 부속시설이 66곳이라고 밝힌 바 있지만, 전북도 자체조사결과 추가 시설이 파악되는 등 이 역시 사실과 달랐다.

앞서 도와 각 시·군은 조사를 통해 지난 25일 3곳, 26일 1곳을 확인했다. 그러나 지난 27일 5곳을 추가 확인해 현재까지 파악된 도내 신천지 시설은 모두 72곳으로 조사됐다.

새로 파악된 신천지 시설은 전주 3개소, 익산 1개소, 정읍 1개소로 현장조사를 통해 확인됐으며, 도는 강제폐쇄 행정처분을 실시했다.

도의 이 같은 조치와 송하진 지사의 전국 확대 건의에 대해 정세균 국무총리는 각 시도가 공유할 수 있도록 자료 제공을 전북도에 요청했다.

송 지사는 “문자 제보와 관련해 신천지 측의 항의도 있지만 국내 코로나19 확산의 중심에 신천지가 있는 만큼 보다 강력히 대응해 나가야 한다”며 “제보 전화 등 적법한 절차를 거쳐 명단을 일일이 대조, 확인하면서 신천지 관련 유증상자 파악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김대연기자·red@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