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극화 해소, 일자리 창출 등 공동이익과 사회적가치 실현을 목표로 삼는 ‘사회적경제’.
전북도는 사회적경제의 지속가능한 생태계 구축과 사회적경제기업을 체계적으로 성장 지원하기 위해서 19일 도청에서 제1차 사회적경제위원회를 열었다.
지난해 3월부터 11월까지 ‘전북 사회적경제 발전 기본계획 수립’ 용역을 추진해 온 도는 이날 향후 5년간 전북 사회적경제의 밑바탕이 될 기본계획을 의결했다.
도는 ▲기본역량 구축 ▲사업역량 강화 ▲활동기반 강화 ▲사회기반 확산 등 4대 중점분야 12대 전략을 도출하고, 이를 실천할 수 있는 관련 사업 126개를 발굴했다.
특히 사회적경제기업 육성의 기본이 되는 금융, 공유자원, 지역혁신거점을 촘촘히 구축해 사회적경제 생태계 기반을 강화하겠다는 전략이다. 이를 위해 올해 전북형 사회적가치 지표 개발과 사회적금융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고, 공유경제 플랫폼 구축, 공유경제 시범마을 조성, 사회적기업 성장지원센터 활성화에 집중한다.
또 사회적경제에 대한 지역사회 관심을 유도하고 자치법규와 제도개선 등을 통해 생활 속에서 체감하는 사회적 실천 기반 확산에도 적극적으로 움직일 방침이다.
도는 도민들의 공감대 형성과 사회적경제 영역 확대를 높이고자 사회적경제 박람회 개최와 전북 공정무역 리빙랩도 운영한다.
사회적경제기업의 비즈니스 역량도 높여 지속 가능성 확보에도 집중한다.
올해 도는 전북디자인센터와 연계해 제품 디자인 개발을 신규로 지원하고 사회적기업, 마을기업 등에 시설·장비 등 인프라 지원, 마을기업 고도화 사업 등 지속적으로 사회적경제기업 성장을 지원한다.
이외에도 전북 사회적경제 공공구매지원단을 설치·운영, 공공기관 의무구매율 5% 달성에도 주력한다.
무엇보다 전문인력 양성과 네트워크 강화, 지역단위 실행력 강화를 통해 사람→조직→연대→지역으로 이어지는 실행 역량 구축에도 심혈을 기울일 방침이다.
이를 위해서 시·군 중간지원조직을 시범적으로 설립하는 한편, 마을기업 사무장 지원 확대, 사회적경제 청년혁신가 양성 등을 진행한다.
우범기 도 정무부지사는 “전북의 사회적경제는 계속 진화하고 있다”면서 “지역의 경계를 넘어 상호 신뢰와 협력을 통한 새로운 가능성이 넘칠 수 있도록 도가 든든한 파트너가 되겠다”고 약속했다./박은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